1. 들어가며
한국사상사 수업에서 한국 사상가의 평전을 쓰라는 과제를 받고서 차차 하리라 생각하며 하루하루를 보내던 어느날, 나는 도서관에 가서 한국 사상사를 다룬 책 중 몇 권을 뽑아들게 되었다. 기왕에 서가 앞에 섰고 이제 조금씩 과제준비를 해야 했으며, 그러려면 먼저 어떤 사상가를 선정
1. 안반수의 (anapanasati)
- 호흡에 정신을 집중하는 방법을 통해
정신적 안정과 깨달음을 얻는 수행법
안반(숨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 +
수의 (마음을 집중하여 흐트러지지 않게 하는 것)
2. 사마타( Samatha)
한 가지 대상에만 마음을 집중함으로써 마음의 안정과 고요를 얻는 수행법
마음이
. 본론
1. 시론: 그의 시를 말한다.
황지우의 시를 읽다보면 이제까지 감상한 시와는 또 다른 낯선 매력을 느낀다. 방송대본의 한 장면인 듯한 시, 사람을 찾고 있는 시, 편지글 형식의 시 등에서 이러한 면을 엿볼 수 있다. 독자는 이러한 시를 보고 이것도 시가 될 수 있는가 하는 의문점을 가지게 될
Ⅰ. 서론
8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국 시단에 놀랄만한 충격을 주며 나타난 시인 중에서 황지우 시인을 들 수 있다. 그가 이처럼 주목을 받은 이유는 그의 시가 해체시적 형태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그는 첫 시집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의 발간이래. 다양한 실험적 모색을 통해 우리시
華嚴一乘法界圖)와』 『백화도량발원문(白花道량發願文)』뿐이다.
2.불교교단의 변천
교단의 침체
30대 문무왕 때 통일을 이룩한 후 35대 경덕왕에 이르기 까지는 국가적으로도 전성기였지만 불교문화도 더할 수 없이 찬란했던 황금시대였었다. 특히 경뎍왕대를 불교문화의 최고 정정미아로 볼 수 있는
華嚴宗)과 법상종(法相宗) 같이 제도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고 왕실이나 귀족들에 의한 사원이나 불탑 , 불상 등의 조성이 크게 유행하였다.
(3)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 고려시대에는 유교사상이 정치이념으로 대두되면서 불교는 정치에서 분리되어 불교라는 종교적 관념이 정치 전반에 미치고 있던 영
華嚴敎分記圓通 권10의 말미에 부록으로 실린 大華嚴首座圓通兩重大師均如傳의 제7장 歌行化世分에 향찰로 표기되어 전한다. 작품은 모두 11수인데, 禮敬諸佛歌·稱讚如來歌·廣修供養歌·懺悔業障歌·隨喜功德歌·請轉法輪歌·請佛往世歌·常隨佛學歌·恒順衆生歌·普皆廻向歌·總結無盡歌 등이 그것
큰 것은 조계종, 화엄종,
자은종, 천태종이었다. 특히 전남에는 조계종이 현 송광사(松廣寺)를 근본도장으로 펼친 선불교중흥(禪佛敎中興)을 위한 정혜결사(定慧結社)와 화엄사상(華嚴思想)을 펼치기 위하여 천태종(天台宗)이 강진
만덕사(현 白連寺)를 중심으로 한 백연결사(白連結社)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