詩, 辭 등 옛 체계의 문학을 대신하여 새로운 형식의 민중 문학을 발전하게 하였고, 명대 문학의 주요한 흐름은 散文, 小說, 戱曲 등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 明代 소설의 대두
元代에도 화본 소설(話本小說)이 있었으나 그것은 설화인(說話人)의 대본이었기 때문에, 본래가 독자들에게 읽혀지기 위해
Ⅰ. 文章 ․ 文体의 정의
1. 文章
文章이란, 文이 다수 모여, 그 자체가 완결되고 전체적으로 통일된 사상․ 내용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夏目漱石의 『坊っちゃん』등 소설은 각각 한편의 문장이 된다. 문장은 詩에 있어서도 한편을 한 문장으로 보는 경우가 있다. 이 견해에 따르면
1. 중국 소설의 개념
춘추전국시대 장자의 외물편에서는 “하찮은 이야기”로, 순자의 정명편에서는 “소설진설”로, 그리고 논어에서는 대도에 상대되는 별로 중요치 않은 “소도”로써 소설을 논하였다는 점에서 이 때의 “소설”이란 단지 하찮은 작은 이야기정도로 보았음을 알 수 있다. 소설은
전기(傳奇)의 생성과 배경을 크게 총괄적으로 이야기 해 보자면, 송대(宋代)의 남희(南戱)와 원대(元代)의 잡극(雜劇)을 거쳐 발전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송대(宋代)의 남희(南戱)는 희문이라고도 불리었으며, 남희(南戱)는 음악면에서 남곡(南曲)에 속하기 때문에, 원대(元代)의 잡극(雜劇)인 북곡(北曲)
Ⅰ. 傳奇의 정의
1. 傳奇의 명칭
唐代에는 기이한 내용을 다룬 문언소설을 전기라 하였고, 宋代에는 남희설서(南戱․設書)와 같은 곡본(曲本)을 전기라 하였으며, 元代에도 원본․잡극(院本․雜劇)을 전기라 칭하였다. 明代에 이르러서는 점차 남희로부터 발전하여 나온 南曲(남곡) 희곡
1.들어가며
오래전부터 한국과 일본은 독도 영유권문제로 상당한 갈등을 격고 있다. 그런데 최근 중국마저 동북공정이란 프로젝트를 가동시켜 고구려가 자신들의 변방국이었다며 역사를 왜곡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는 고구려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대하고 있다. 고구려
1. 현대의 '소설'
(1) 소설 : "작가의 상상력에 의하여 구상하거나 또는 사실을 각색한, 주로 산문체의 이야기. 세태와 인정 등을 그리는 글로 된 이야기"이다.
(2) 현대'소설'의 개념
19C말 서구 문명의 유입에 따른 동양의 근대화 과정에서 새롭게 첨가된 개념이다.
소설이란 말에는 2가지 뜻이 있다 - 옛
머리말
한반도와 중국 대륙은 서로 연접해 있었기 때문에 한·중 양국은 역사적으로 항상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고대 한국은 중국 전통문화의 지대한 영향을 받았으며, 사실상 대부분의 정치제도가 중국의 그것을 모델로 하였다. 교육 또한 예외가 아니어서 1894년의 청·일 전쟁 이전까지 한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