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결과주의 윤리설
결과주의 윤리설은 윤리상대론, 목적주의 윤리설, 자연주의 윤리설로 불린다. 결과주의 윤리설은 인간을 감성적 존재로 보아 쾌락을 추구하고 실용적인 것을 찾는 현실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한다. 여기서 목적은 결과와 같은 맥락이며 자연주의는 인간의 이성보다 자연적 감성과
우리는 지난 강의시간에 동기주의와 결과주의의 대립에 대해서 배우고 서로 토론하였었다. 그런데 우리는 흔히 어떠한 사람의 행위의 동기가 중요한가 아니면 결과가 중요한가 라는 문제를 두고 언쟁을 벌이는데 그 초점이 단편적인 행위에 국한되어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곤 한다. 매 순간 순간 사람
Ⅶ. 안락사의 대표적 사례
1) 퀸랜 사례 (적극적이고 자의와 무관한 안락사(active voluntary euthanasia))
1975년, 당시 21세의 퀸랜(Karen Quinlan)은 친구의 생일파티에서 술을 마시던 중 졸도하여 의식을 되찾지 못한 채 식물인간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그러한 상태를 유지하기위해 그녀에게 제공되는 고통스
- 산재의 기능과 역할로는 다음 4가지를 들 수가 있다.
(1) 업무상재해의 신속․공정한 보상
1)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에 대하여 사업주의 개별보상책임에 의한 경우에는 보상능력이 부족한 경우나 일시적 다발적인 거액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업주의 부담이 원활하지 못하여 피재근로
안락사란?
사람은 누구나 한번은 죽음이라는 시간을 맞이하게 된다.
그 시간은 빠르게 찾아 올 수도 있으며,
개인에 따라 아주 늦게 찾아 올 수도 있다.
너무나 갑작스러워서 인간이 예측할 수도 없다.
만약 개인이 그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면...
그것도 합법적이라는 이름아래 타인의 도
공리주의 (효율적인 것 = 정의로운 것)
비(非)공리주의 입장에서의 비판
(1)도덕적 판단의 중요성
(2)재화의 극대화가 정의의 목적에 부합하는가?
공리주의 입장에서 반박
공리주의가 정의의 상식적 개념과 근본적으로 대립적이지 않음을 증명하려 함.
정의와 효율성 구분하는 것의 실익이 있는
한국사회의 도덕적 혼란과 위기라는 도덕적 상황에 대한 다양한 설명이 있으나, 가장 일반적인 설명 방식 중 하나로서 그것은 중세로부터 근세에로의 이행에서 나타나는 과도기적 증후라는 분석이 제시되기도 한다. 이는 공동사회로서의 구심적 전통사회가 무너지고 이기적 개인들이 이합집산하는 원
윤리성의 판별기준 - 정태적 접근법
정태적 접근법에는, 첫째 동기, 행위, 결과 기준접근법, 둘째 공리적 ․ 권리적 ․ 정의적 추론에 의한 접근법, 셋째 인간본성 윤리접근법, 넷째 기타 요인접근법 등이 있다
1. 동기, 행위, 결과 기준 접근법
이는 동기나 행위 그리고 행위의 결과를 윤리성
▼본문
1. 소설에서의 양녕
양녕대군에 대해서는 보통 기인(奇人) 혹은 광인(狂人)이라고 알려져 있고, 폐세자와 관련해서도 일부러 아우인 충녕에게 왕위가 돌아가도록 하기 위해서 방탕한 생활을 했다고도 알려져 있다. 한때 세간의 화제였던 드라마 '용의 눈물'에서도 양녕은 이미 어렸을 때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