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는 삼국 중에서 가장 먼저 일어났으며 그들이 압록강의 북쪽 지류인 운하지역에서 단결하기 시작한 것은 1세기 이전으로 올라간다고 생각되지만, 압록강변 통구지방으로 내려와 강력한 왕국으로서 발전하는 것은 제 6 대 태조왕 때, 서기 100년 경 전후부터라고 추측된다. 고구려는 후에 반도안으
고구려의 이 같은 역할은 국가 형성기에 시작되어 삼국이 세력 각축을 벌이는 완성기까지 지속되었으며, 국내성에서 평양성으로의 천도는 그러한 사정의 총체적 반영이었다.
고대국가의 형성과 발전은 통치영역의 확장과 지배체제의 정비로 귀결되는데, 그 동인으로는 크게 전쟁과 교역의 두 가지
고구려의 정복전쟁이 갖는 역사적 의미는 실질적인 농경지의 확보와 민호의 획득을 통한 국력배양에 있었음은 물론이지만 전제왕권의 자존적 대외의식을 기반으로 하여 인국에 대한 정토를 합리화하는 동시에 주 정복대상에 대하여는 그러한 복속관계를 구체화하고자 하였던 점에 있다고 하겠다.
Ⅰ. 서론
1. 레포트 목적
본 레포트는 기본적으로 주변 민족과 끊임없이 교류하며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고 독자적인 문화를 꽃피운 고구려 문화의 고유성과 발전성 그리고 개방성에 대해 알아보고, 고구려의 문화 중 생활의 기본이 되는 의·식·주 문화를 조사함으로써 보다 흥미롭고 쉽게 고구
고구려
1. 성립과 발전
BC 37년에 주몽(朱蒙)이 이끈 부여족의 한 갈래가 압록강 지류인 동가강(佳江:渾江) 유역에 건국하였다고 한다. 고구려는 일찍이 기마민족의 문화를 받아들여 졸본 지방에서 일어나 동방 침입의 요로인 퉁거우[通溝]로 옮긴 뒤 낙랑군과 임둔군(臨屯郡)의 교통로를 단절시키는
고구려, 동예, 옥저, 삼 한 성립
문화적 전파
빗살무늬토기 → 일본 조몬토 기
무늬없는토기 →일본 やよい 토기
고분 축조술의 일본 전파
2) 고조선사회
① 건국과정
* 금속문화보급 → 생산력의 증대 → 씨족사회의 붕괴 → 부족장의 등장
* 부족간의 힘의 우렬 발생 → 우
주몽신화의 현대적 의미
- 신화 속에 나타나는 주몽의 ‘조화와 통합’의 리더십
고구려 건국신화, 즉 주몽신화는 현재 세 계열의 자료들이 전승되고 있다. 첫째 「광개토대왕비」,「염모 묘지」(「모두루 묘지」) 등의 고구려 당대의 비문(碑文)과 묘지명(墓地銘)자료이다. 이 자료들은
고구려가 국가 체제를 더욱 굳히고 명실공히 왕국으로 출발한 것은 근거지를 압록강 중류의 통구(通)지방으로 옮긴 서기 1세기경부터이다. 이러한 발전은 대무신왕대에 비롯된 것으로 생각된다. 대무신왕은 개마국등 주변소국과 강적인 동부여 등 예맥계사회를 통합하고, 남쪽으로는 자치도시국가로
고구려 유민과 말갈족을 이끌고 길림성 돈화현 동모산을 중심으로 698년에 세운 나라다. 926년 거란의 침입으로 멸망할 때까지 발해는 만주 지역에 200여 년간 존속하였고, 발해는 고구려를 계승한 나라로 보고 있다. 이는 발해의 건국과 발전과정, 발해의 건국 집단과 종족 구성 및 유적지와 문화재를 토
등으로 불리워 오다 태권도로 바뀌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삼국 시대에 들어와서도 고구려, 백제, 신라가 대내적으로 세력 확장을 위한 영토 분쟁과 민족 통일을 위한 각축전을 벌였으며 대외적으로는 외적에 대한 민족적 의식의 각성을 촉진시키기 위 해 무술을 중심으로 한 체육 활동이 성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