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시가는 오랫동안 음악과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었다. 많은 고전시가 작품들이 음악과 결합되어 가창되었고, 또 ‘노래하기 위한 시’로서의 성격을 지닌 작품도 적지 않았다. 이 때문에 그 형식에 대한 연구가 음악(歌唱)과의 관련을 떠나서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인식과 주장이 널리 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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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1. 운
韻이란 ‘소리의 일치’라는 音響的 현상에 바탕을 두어 동일한(또는 유사한) 소리의 반복을 통해 쾌감을 주고, 그 소리들의 音相 효과로써 시의 情調나 분위기를 조성하여 시상을 강화하는 등의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장치이다.
Ⅰ. 고전시가와 시가문학
원시시대 豊饒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다. 그리고 그 시대의 노래는 대체로 그 기능이나 효용성의 면에서 ‘열린’ 노래들이었다. 특별한 용도의 노래들이 별도로 존재했었다고 생각되지 않기 때문이다. 악곡
Ⅰ. 세기전환기의 고전시가
가사에 대한 일반적 논의로서 먼저 장르론부터 살펴본다. 가사의 장르적 성격에 대한 논의는 국문학 장르론의 핵심이다. 다른 장르에서는 볼 수 없는 장르 논쟁이 가사 연구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 그만큼 가사는 장르규정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할 정도로 복
고전시가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는, 일종의 단서나 암호 역할을 할 수밖에 없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이 노래들의 잔존은 우연한 사건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것들만 가지고 이 시기 고전시가의 전모를 파악하려 한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일이다. 이것들이 다양한 노래 장르들 가운데
서론 – 잡가의 선정 이유
사랑에 대한 내용을 직업적 가객이 부르며 일반인이 따라 부를 수 있었던 점
= 현대 대중가수가 부르는 사랑노래를
대중이 따라 부름
현대의 대중가요와 특성이 유사한
고전시가 장르 중 잡가를 선정
- ‘소춘향가’와 ‘난봉가’
본론 – 1. 고전시가의
고전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전시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갈래들을 갈래별 이론, 사회적 상황 등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국문학사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
시가를 지었다 한다. 어머니를 생각하는 효자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3) 해석
초장에서 지나가는 구름이 심술궂어서 밝은 달을 가린다고 한탄했다. 날이 밝으면 어머니의 생일잔치를 할 참인데 구름이 하는 짓이 얄밉기도 했을 것이다. 구름을 의인화하고 자신의 감정을 거기에 투사했다. 중장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