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고려 광종9년 중국인 쌍기의 건의를 받아들여 실시하게 된 과거제는 조선시대를 거쳐 지금까지 많은 영향을 주었다. 광종은 왜 과거제를 실시하게 되었고 또 그 영향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2. 본론
<1> 과거제 도입의 배경
과거제는 정치적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고려는 태조, 혜종, 정종을
과거제도를 통해서도 볼 수 있다. 중앙집권적인 관료 체제였던 당시 상황에서 조선 사회의 핵심엘리트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했던 것이 문과 시험인 것이다. 문반을 우대하던 사회제도 속에서 우리의 조상들은 문과 시험을 통해 중앙관직에 진출하였고 조선의 사회를 이끌어 가는 핵심엘리트가
과거제도를 보는 이들은 모두 이런 성격을 가진 선비들이었을까? 물론, 아무리 깨끗하다고 해도, 하나 둘의 오점은 있기 마련이기에, 문제가 있는 선비들도 있되, 그 수는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될 것이다. 하지만, 몇 가지 사료들은 반드시 그렇지 만은 않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다음의 사료를 보자.
과거제도를 보는 이들은 모두 이런 성격을 가진 선비들이었을까? 물론, 아무리 깨끗하다고 해도, 하나 둘의 오점은 있기 마련이기에, 문제가 있는 선비들도 있되, 그 수는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될 것이다. 하지만, 몇 가지 사료들은 반드시 그렇지 만은 않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다음의 사료를 보자.
<서문>
지리했던 10세기 후삼국의 분열은 왕건이라는 호걸을 통하여 고려라는 나라로 재 탄생하였다. 통일 후 공신들과 호족들의 기득권을 아우르는 권력을 행사하기 위한 고려의 정책은 유교 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의 실행과 과거제의 실시를 통해 이루어져 갔으며, 한편으로 호족의 기득권을 타
과거제와 음서제를 논의의 중심에 두고 설명을 하였는데 음서제보다 과거제가 더 일반적으로 시행되었고, 과거 출신 관료들을 주축으로 정치적 지배세력이 형성되었으므로 고려를 관료제 사회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을 하였다.
이후 귀족제․관료제의 개념들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루어졌는데, 유승
1. 과거의 과목과 진로
1) 과거제의 과목
(1) 문과
과거시험이란 선인들의 유교와 관련된 서적을 중심으로, 그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응용하여 문장을 얼마나 수월하게 짓느냐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문과에서는 특히 대학, 논어, 맹자, 중용의 4서와 예기, 춘추, 시, 서, 역의 5경을 중심으
-박용운『고려시대사』(1985)→‘문벌귀족사회’
①고려의 지배세력은 음서제와 공음전을 정치경제적 기반으로 하여 왕실이나 유력가문과 폐쇄적 통혼권을 형성하여 가문을 유지하려고 하였다.
②과거제는 단순히 개인의 인품이나 실력에 입각한 인재선발의 목적보다 더 넓은 사회계 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