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경제적 상황
경제적으로는 당시 사회현실은 토지제도의 문란과 공물․진상 등 각종 조세제도의 불합리, 세금의 과중한 부과로 인해 민생이 극도로 피폐해져 농촌 경제가 위기를 맞는 시기였다. 먼저 16세기 조선의 경제적 현실을 살펴보면 무엇보다 연산군에 의한 악법의 폐단을 지적할 수 있다.
2) 사림(士林) - 정암(靜菴) 조광조
앞에서 간단히 살펴본 바와 같이 율곡의 개혁사상의 연원은 중국 선유(先儒)의 사상과 『주역(周易)』 등 유가의 주요 경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개혁사상에 더욱 가까이서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사건과 사상은 사림파의 등장과 그들의 사상, 특히 정암(靜菴
1. 실학사상의 성립
1) 실학 개념의 정립
(1) 실학사상의 존재
일반적으로 實學思想은 조선후기 17세기 이후의 사회에서 출현한 현실개혁적 사유형태를 지칭하고 있다. 해방 이후 남북한의 학계에서는 실학사상의 존재를 확인하고 그 의미를 규명하듯 위한 작업을 활발히 전개해 왔다. 그러나 실학에
기질론(本然氣質論)으로 종합(해결)되었다.
성악설은 순자(荀子)가 주장한 학설로서 <사람의 성(性)은 악(惡)이다. 그 선(善)한 것은 작위(作爲), 즉 배워서 잘하는 것을 말한다. 사람의 자연의 성(性)은 악이기 때문에 작위(作爲)를 쌓아서 즉, 배우고 배워서 선으로 가야 한다고 하였다. 그는 성이 악이라
1. 리(理)와 기(器)의 선후관계
주자의 형이상학은 주렴계의 태극도설을 골간으로 삼아 장횡거가 논한 ‘기’, 이정이 말한 형이상, 형이하 및 ‘리’와 ‘기’의 구분 등을 융합했다. 따라서 주자의 학문은 이전 도학자들의 학문을 집대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리학에서 가장 큰 문제는 ‘리(理)란
Ⅰ. 서론
일반적으로 또래는 한 아이가 다른 아이와 비슷한 연령이라는 것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하며, 또래집단은 친근하고 동등한 지위를 가진 성원들로서 행동상의 복잡성의 수준이 비슷한 상호작용을 하는 집단을 의미한다(Hartup). 청소년기의 또래관계는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준거집단의
Ⅰ. 서론
오늘 날 현대사회는 물질중시에 따른 도덕의식 약화와 인간성 상실로 인한 이기주의 팽배, 심성의 황폐화로 인간 삶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도 학교 폭력 및 청소년 자살의 증가로 인성교육 부재에 따른 문제의심각성이 나타나고 있다. 성과중시의 치열한 경쟁사회 속에서
Ⅰ. 서론
근대의 재현적 사실주의 연극에서 축소되었던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방의 의미가 단순한 복사/복제가 아닌 ‘표현’이라고 본다면, 오늘날 현대 연극에서 연기에 대한 개념은 재정립되며, 허구의 인물, 즉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의 작업 또한 복사/복제의 의미로서의 모방이 아닌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