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희의 「호랑이 젖꼭지」는 자신의 논문 ‘웅녀신화 다시 읽기-페미니즘적 독해’에 나오는 해석과 개념이 상당부분 반영된 소설이다. 김승희는 이 소설을 통해 다시한번 곰성과 호랑이성에 대한 담론을 펼치고 있다.
소설 속에서 화자의 어머니는 대표적인 ‘곰성’의 상징이다. 어머니는 면사
김승희와 함께 이 두 시인의 광기의 원천이라 할 수 있는 실비아 플라스의 광기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앞의 두 여성 시인의 광기와 연관 지어서 실비아 플라스, 최승자, 김승희, 이렇게 세 시인 각각이 분출해 내는 광기의 양상을 고찰해보고 이를 비교, 분석하며 광기의 특성 및 그 발현을 확인
1. 서론 - 왜 여성시를 이야기하는가.
이화여대에서 국문학과 관련된 수업을 듣다보면 언제나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항목이 있다. 그것은 다름아닌 여성작가에 의해 쓰여진 ‘여성문학’이다. 고전문학이건 시이건 소설이건 여성이라는 테마는 언제나 중요한 파트로서 한 부분을 차지하며, 그러다
김승희
<미스터 엄마>는 부엌에서 실제 창조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충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창조의 공간으로서 부엌의 아름다움이나 숭고함은 찾아볼 수 없고, Mrs(미세스)가 아닌 Mr(미스터) 즉, 부엌에 갇혀 여성성을 상실한 엄마의 남성적인 야성만이 드러난다. 뿐만 아니라 엄마의 꿈이었던 ‘흰
Ⅰ.단군신화와 여성
신화(神話)란, 고대인의 사유나 표상이 반영된 신성한 이야기로서, 우주의 기원, 신 또는 영웅의 사적, 민족 태고 때의 역사나 설화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신화는 그 자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로도 충분한 가치가 인정되지만, 무엇보다도 당시대에서 신화 형성에 영향력을
화자가 처음에는 연한 흙으로 뿌리를 사랑으로 감싸는 존재이다. 따라서 뿌리에게 조건 없는 희생정신을 베풀고 있다. 그릇이 되어 뿌리를 감싸겠다하고, 시련 속에서도 하염없이 축복하겠다고 한다. 그 후 뿌리에게 양분을 다 뺏겨버린 흙은 단단해진다. 이 단단함을 껍데기로 비유하고, 이 마지막까
1. 신화란 무엇인가? 신성성과 현실의 접합 이야기
신화는 우주·인간·민족·자연 현상 등의 기원과 창조에 관한 이야기이다. 창조의 주체는 초자연적 존재이다. 신화는 초자연적인 존재들의 신성성을 강조하여 서사된다. 그런데 신화는 신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의 이야기이다. 신화는 창작된 것이
보호관찰은 범죄인 및 비행청소년을 교도소나 소년원 등의 시설에 보내지 않고, 가정과 사회로 돌려보내 자유로운 사회생활을 영위하게 하면서 보호관찰관이나 보호선도위원의 감독·감시·지도에 복종하도록 하여 범죄인의 재범을 방지하고 사회복귀를 할 수 있도록 원호·교육하는 최신 형사정책 수
Ⅰ. 서론
1. 서정주 작가 소개
서정주(徐廷柱, 1915~2000)는 본관은 달성(達城), 호는 미당(未堂)이다. 1915년 5월 18일 전라북도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 질마재 마을에서 태어났으며, 고향에서 서당과 초등학교를 마친 뒤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에 들어갔으나 광주학생운동 소식을 듣고 시위를 주도하다
2. TV, 인터넷 등을 통한 시의 대중화
1990년대 이후 문학인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이를 양산하는 문학잡지 또한 일백 여종이나 증가했다. 그리하여 각종 문예지에서는 매월 수백 명의 신인들을 배출하였고, 시집, 수필집 등 단행본들은 하루에도 수십 종씩 쏟아졌다. 1990년대에는 전국 대학의 문예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