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판소리는 노래로 하는 소리와 말로 하는 아니리가 섞여서 엮어진 극적인 음악이다. 그런데 그 사설을 보면 등장 인물의 대사뿐만이 아니라 장면의 해설까지 들어 있으니 서사적인 음악이라고 하겠다. 판소리가 말로만 엮인 것이 아니고 소리로도 불리기 때문에 사설은 산문체
Ⅰ. 서론
판소리가 민족적 사랑을 받는 이유는 우리네 마음을 뒤흔드는 무엇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무엇인가, 판소리하는 사람이나 학자들이 이를 궁금하게 여기는데, 요점을 간추리자면 웃음과 눈물의 변화무쌍한 교체와 반복에 있다. 갑자기 우스꽝스러운 말을 하다가 슬픈 대목으로 옮겨가는
판소리는 민속악의 하나로 한 명의 소리꾼이 고수(북 치는 사람)의 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말(아니리), 몸짓(너름새)을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 가는 것을 말한다. 유래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조선 영조 30년(1754)에 유진한이 지은 춘향가의 내용으로 보아 적어도 숙종(재위 1674~1720) 이전에 발생하
김창환(金昌煥) 등과 함께 경학사(耕學社)를 조직하여 재만동포의 농지개혁과 생활안정을 도모하는 한편, 신흥강습소(新興講習所)를 설치하여 교육에 힘썼다.
1913년에 여준(呂準)·이탁(李#탁18) 등과 남만주의 동포 자치기관으로 부민단(扶民團)을 조직하여, 민생교육과 군사운동에 심혈을 기울였다. 같
김창환이 전국의 남녀 명창을 불러들여 준비한 [춘향전]이라고 한다.
판소리 - 애초에 있었던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변강쇠타령] [옹고집타령] [무숙이타령] [강릉매화타령] [장끼타령] [배비장타령] [가짜신선타령] 12바탕으로 되어있지만 현재는[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김창환,홍지영,최상덕,김미숙,2007)
여성
여성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고 임파워링을 통한 자기성장과정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지 못한 채, 현재의 남성 중심의 사회체제에서 고착화된 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적 학습에 치중되어있다고 비판함.(Har
김창환, 2003).
전통시장에 관한 중소기업청의 연구(2004)에서는 “전통시장은 자연발생적으로 조성된 고유의 전통적인 시장을 의미하며, 통상 근대적 유통시설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이전인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시장이거나 시설이 노후화하여 재개발을 필요로 하는 상설전통시장과 정기시장을 총칭
김창환은 많은 돈을 벌었다고 말했다. 이렇게 정해진 댓가를 치루고 음악을 듣는다면 음악을 듣는 사람은 최상의 음악을 들을 수 있고 음악을 창작한 저작권자 역시 정당한 댓가를 받을 수 있어 질 좋은 음악을 계속 소비자에게 꺼낼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한 것이다. 인터넷이 발달되지 않았던 90년대라
김창환은 많은 돈을 벌었다고 말했다. 이렇게 정해진 댓가를 치루고 음악을 듣는다면 음악을 듣는 사람은 최상의 음악을 들을 수 있고 음악을 창작한 저작권자 역시 정당한 댓가를 받을 수 있어 질 좋은 음악을 계속 소비자에게 꺼낼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한 것이다. 인터넷이 발달되지 않았던 90년대라
김창환, 이동백, 김창룡, 김채만, 정정렬 등이다. 이때는 국권상실과 급격한 서구화의 충격으로 판소리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가 마침내는 사멸의 길로 들어서게 된 시기이다. 이 시기 판소리의 변화는 무대예술로서의 변화로 요약할 수 있다. 1902년 기생, 광대 등의 단체인 협률사가 만들어지면서 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