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화와 신라건국신화
신라의 화백은 政事堂政治와 南堂政治 시대를 지나 5세기경 업무량의 폭증과 체제의 정비를 위해 대등정치를 실시하면서 시작된 정치적인 의사결정 기관 또는 제도가 되었다. 그러나 이런 화백제도의 뿌리는 부족연맹체시대의 씨족 또는 족장회의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그
남조국(南詔國), 송(宋)나라 때에는 대리국(大理國)의 도읍지로 번창하였다.
청말(淸末)에는 흑사병이 유행하였고, 1926년 큰 지진이 일어나는 등 잇달아 재화를 당하였다. 쿤밍·미얀마·티베트를 잇는 교통의 요지로, 상업도시로서의 번영을 회복하고 있다. 서쪽의 덴창산[點蒼山]은 세계적인 대리석 산
南詔帶領群蠻, 入邕州境, 承訓?接到警報, 遣六道兵約萬人, 出拒寇鋒。
나남조대령군만 입옹주경 승훈재접도경보 견육도병약만인 출거구봉
남조는 여러 남만을 대령하고 옹주경계에 들어가 강승훈은 놀란 보고를 접해 6도 명사 약 만명을 파견해 적 선봉을 막게 했다.
六道兵統是新到, 路徑不熟, 用?
却說元擴廓病歿後, 尙有無太尉納哈出, 屢侵遼東。
각설원확곽병몰후 상유무태위납합출 루침요동
나하추 納哈出, Naghachu:중국 원말·명초의 무장. 나하추의 집안은 대대로 요동지방을 정벌하는 데 공이 컸다. 원 말기인 1355년 그는 강남 전투에서 명나라 군대에게 포로로 잡혔다가, 북방으로 돌아가겠
却說李茂貞恃功驕橫, 不受朝命, 且上表譏?昭宗, 表文略云:
각설이무정시공교횡 불수조명 차상표기훼소종 표문략운
?毁 [j? hu?]1.非??毁。2.指被非?毁?。
각설하고 이무정이 공로가 있음을 믿고 교만횡포하여 조정명령을 받지 않아 표를 올려 소종을 비방하며 표문은 대략 다음과 같다.
陛下貴爲
却說浙東賊?甫, 本是一個土匪, 糾合無賴子弟, 橫行?里.
각설절동적포구 본시일개토비 규합무뢰자제 횡행향리
土匪 [t?f?i] ① 지방 악한 ② 지방에서 일어나는 도둑의 떼 ③ 토박이 악질 ④ 토구
각설하고 절동의 포구는 본래 지방 악한으로 무뢰배를 규합해 마을에 횡행했다.
適因兩浙久安, 人不習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