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주요국악기
〈거문고〉 고구려의 왕산악(王山岳)이 진(晋)나라에서 보내온 칠현금(七絃琴)을 본떠서 제작한 악기로, 왕산악이 새로 100여 곡을 작곡하여 연주했더니 검은 학이 날아들어 춤을 추었다 해서 현학금(玄鶴琴)이라 했다가 후에 학자를 빼고 현금이라 했다는 기록이 《삼국사기》에 보인다
창의성은 현대사회에서 교육에 요구한 것 중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이란 곧 ‘창의적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전통음악학습은 전통적인 음악을 다루는 시간이지만 그 속에서 창의성을 목표로 하는 수업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민요의 가사들이
Ⅰ. 개요
우리나라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살펴보면 이해와 활동이라는 두 가지의 커다란 영역으로 나누고, 활동은 가창, 기악, 창작, 감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음악과의 내용을 선정․조직하는 데 있어서 생활 속에서의 음악의 사용, 역할, 가치에 대한 이해,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
Ⅰ. 서론
단소의 음역은 협종(夾鐘-G♭)으로부터 2 옥타브 위의 중청중려(㴢呂-A♭)까지 두 옥타브 반에 이르나 실제로는 중려(仲呂)에서 중청중(㴢)까지만 쓰인다. 각 지공은 뒷부분이 제1공, 앞부분 제일 위가 제2공, 그 다음이 제3공, 그리고 밑으로 계속해서 제4공, 제5공이 되며 제1공은 왼손
Ⅰ. 서론
기존 예술장르를 바탕으로 실험적이며 독창적인 표현행위를 의미하는 동시에 장르간의 통합과 장르내의 분화를 포함하는 예술로, 전통적인 예술의 영역을 현대적으로 확장해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한국이 예술의 흐름을 주도해 나갈 새로운 예술을 창작품을 주도하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
농현으로 인해서 각각의 특성이 더욱 두드러진다. 평탄한 감정상태를 나타내는 평조에서는 줄을 누르거나 흔드는 정도가 약하고 애 절한 감정을 드러내는 계면조에서는 농현의 정도가 심한 편이다. 산조에서는 여러 가지 농현 기법을 사용해 풍부한 감정 표현을 한다. `떠는 농현`은 한 음을 물결 일듯
농현(弄絃) 기법에서 나타난다. 농현이 진행되어 연주된 음의 소리는 우리의 귀에 전혀 들리지 않을 정도가 되어도 연주자의 손은 그대로 농현을 하고 있다. 그 소리가 들리지 않는 ‘시간적 여백’에서도, 우리는 ‘소리 아닌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이다. 사실 우리 전통 음악의 백미는 바로 이 곳,
예로부터 우리음악의 가락은 곡선이고 서양음악의 선율은 직선이라는 말이있다.
대나무 가지 시치는 소리를 연상케 하는 대금소리나 가야금과 거문고의 농현 끝으로 사라지는 여음은 음을 떨면서 흘러내리고 또 치켜 올리면서 이러지는 소리를 선으로 그어본다면 그것은 곡선의 모습에서 그리고 한
농현이 별로 없는 꿋꿋한 음악에서 농현이 많이 유연한 음악으로 전환해 가는 경향, 여섯째 아기편성에서 악기가 축소되고 관현편성이 관악기위주의 편성으로 바뀌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조선 후기 음악문화의 변화는 결국 크게 두 가지의 경향으로 분류해 볼 수 있는데, 그 하나는 다시 옛날 음악
<국악의 멋과 감상>
-국악곡의 분류:아악, 당악, 향악
-아악:
원래 뜻은 중국의 제례악을 의미하며, 1116년(고려 예종 11)에 한궁[ 수입된 대성아악을 가리킨다. 이 대성아악은 고려와 조선 초까지 궁정에서 행하는 원구,사직, 태묘, 선농, 선잠, 공자묘 등의 제사와 연향(국가적 규모의 큰 잔치)에 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