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원주의가 어떻게 일어났으며 그 주장하는 바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문제점과 오류를 그리스도교입장에서 찾아낼것이다
제1절 종교 다원주의 등장 배경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많은 종교들이 공존하고 있다. 종교 학자 헤롤드 카워드는 『종교 다원주의와 세계 종교』라는 제목하에, 유
공존」
이는, 1020세대의 사고방식이 정치 사회적 저항 의식으로 부터 기성세대 문화 수용을 거부한 개성과 자유 표출 의식을 거쳐서 개인화와 다원주의 의식으로 변모하는 양상을 드러낸다.
◉「7,80년대 : 저항 음악 문화」- 「정치 사회적 저항 의식」
◉「90년대 : 개성과 유행의 문화」-
Ⅰ. 서론
정치적, 문화적, 사회적 체계들의 자율적이면서도 상호의존적인 다양한 집단들의 구성, 혹은 다양한 사회의 여러 요인들의 공존적 상황에서 다원주의는 우리가 좋아하든 싫어하든 우리 곁에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이에 다른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태도는 성경적 이어야 한다. 다른 종교
다원주의의 부당성을 전개하고자 한다.
본론
1. 종교 다원주의
종교 다원주의는, 어느 한 종교의 절대성을 인정하지 않고 모든 종교의 상대성을 주장한다. 기독교가 절대적인 참 진리의 종교인 것이 아니라, 모든 종교가 각각의 상대성을 갖고 공존한다고 주장한다.
종교 다원주의를 주장한
다원상황은 보편적 현상이기도 하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종교다원상황은 단지 여러 종교가 공존한다는 것 이상의 독특성을 지닌다. 대체로 서구문화에서는 기독교(개신교이든 천주교이든)가 주도적인 위치에 있었고, 동양의 여러 문화권에서도 유교나 불교, 혹은 이슬람교 등 어떤 특정의 종교가 신자
다원주의(pluralism)라는 개념은 항상 다원적(plural), 혹은 다원성(plurality)이라는 개념과 그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다원적 혹은 다원성 이라는 개념은 한 사회 속에서 서로 다른 여러 종교전통들과 함께 공존해 있는 가치중립적인 상태를 가리킨다. 이들 개념은 아직 다른 종교전통들에 대한 한 종교전통
다원주의에 대한
종교적 해석, 곧 종교다원론에 대한 종교학적(신학적) 입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
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일률적으로 한 가지 사상이나 문화, 종교만 존재하는 것이
니라 다양한 문화나, 이념, 사상, 종교가 있고 그 다양한 문화적 실체들이 공존하고
는데, 이 문화적 다원현상에
쉽게 독자적인 종교문화권에서 이질적인 요소를 갖고 있는 타종교의 사람들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 시대가 안고 있는 인류생존과 문화보존에 대한 위협이 많은 종교인들과 지식인들로 하여금 인류의 평화적 공존과 연합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느끼게 하고 그의 시급성을 주장하게 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여러 특징을 열거할 때면 다원화된 사회라는 말을 쉽게 떠올린다. 한국의 종교상황은 철저한 다 (多) 종교, 다 (多) 교파, 다 (多) 종파 상황의 전형적인 양상을 띠고 있다. 불교, 유교, 개신교, 가톨릭, 원불교, 천도교 그리고 최근에 들어온 이슬람교 등의 종교가 공존하
다원주의
다원주의는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세상의 본질을 탐구하던 철학자들로부터 탄생하였다. 현대사회로 이어지면서 20세기 이후 사회를 흔히 다원주의 사회라고도 하는데 이는 한 사회 안에서 다양한 가치가 서로 대등하고 자유롭게 공존하며 경쟁을 펼치는 사회를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