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군의(唐君毅)-의 입을 모아 세계 인민들에게 유교 부흥의 가능성과 당위성을 선언하였던 반면, 서양에서는 당시 미국의 중국학계의 대표적인 학자였던 레벤슨(Joseph. R. Levenson)이 ‘유교의 사망’을 선고하였던 것이다.
당시의 시대상으로 보아 결과는 동양학 연구자들에게 매우 비관적이었다. 유교
당군의(唐君毅)-의 입을 모아 세계 인민들에게 유교 부흥의 가능성과 당위성을 선언하였던 반면, 서양에서는 당시 미국의 중국학계의 대표적인 학자였던 레벤슨(Joseph. R. Levenson)이 ‘유교의 사망’을 선고하였던 것이다.
당시의 시대상으로 보아 결과는 동양학 연구자들에게 매우 비관적이었다. 유교
却說?內閣總理袁世凱, 已奉隆裕太后懿旨, 令他組織臨時政府。
각설청내각총리원세개 이봉융유태후의지 령타조직임시정부
懿旨 [y?zh?]황태후나 황후의 조령(詔令)
각설하고 청나라 내각총리 원세개는 이미 융유태후 의지를 받들어 그에게 임시정부를 조직하게 했다.
(上加?內閣總理五字, 義微而顯
들어가는 말: 중국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이유
중국은 국토면적이 9백 60만 ㎢, 세계 인구의 20%인 13억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5천년 역사를 자부하는 다 민족국가이다. 중국은 긴 역사 속에서 분열과 통일을 반복해오면서 오늘날에 이르렀다. 1949년 10월 1일 중국은 수천 년 동안 지속되어온 봉건제도를
Ⅰ. 서론
중국정부도 1978년 개혁․개방정책 이후 급속한 경제 성장에 따른 소비시장의 성장과 함께 삶의 질적인 측면의 충족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소비구조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문화의 향유에 대한 수요의 증가는 문화소비를 증가시켰고, 문화산업도 함께 발전되기
2) 중국의 ‘유교종교론’ 입장
유가는 기독교와 동일한 종교라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일군의 현대 중국학자들이 있는데, 그 대표자로 임계유(任繼愈)와 그의 관점을 그대로 계승한 이신(李申)을 뽑을 수 있다.
임계유는 〈유교의 형성에 대해 논함(論儒敎的形成)〉에서 종교로서의 유가, 즉 유교
Ⅰ. 노장(노자와 장자)의 사상
도가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BC 580?~480?)와 장자(莊子: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것으로,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뜻하는 말. 그러나 그들의 사상이 도가사상을 실질적으로 대표하므로 노장사상을 일반적으로 도가사상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 당시 노자와
Ⅱ. 본론
1. 유교의 흐름과 신유학 등장의 배경
이 장에서는 신유학 등장의 배경을 파악하기 위하여 그 기저가 되는 그간의 유교적 흐름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원시유가부터 시작하여 근대의 유학까지 살펴봄으로써 유교가 역사적으로 가지는 의미에 대하여 이해하고, 여기에서 신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