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령조의 무가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1. 창부타령조(경기민요) - 경복궁타령, 한강수타령, 방아타령, 도라지타령 등
(1)시작음 :솔, 종지음 :솔
(2)5음이 고루 사용되며 순차진행이 많다.
(3)주요음은 솔과 도이다. 두 음의 4도 음정관계는 가락의 진행상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솔음은
요즘 우리는 ꡐ음악ꡑ이라 하면 자연스럽게 서양음악을 떠올린다. 누구나 할 것 없이 외국 음악을 흥얼거리고 외국 가수, 영화배우, 팝송 등을 자주 접하게 된다. 라디오에서 국악이 흘러나오거나, TV에서 한복을 입은 사람들이 나와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서양음악이 나오는 것과 비교하여 찾아
도라지타령>, <태평가>, <군밤타령> 등이 있다.
3. 경기민요의 특징
경기민요는 서울, 경기지역과 충청도의 일부지역을 포함하는 지방의 민요로 평조가락이 많아 맑고 깨끗하며 경쾌하고 분명하다. 또한 음빛깔이 부드럽고 유창하며 서정적이다.
4. 장단
-굿거리장단
5. 음계
-5음으로 구성
타령》에서 전화(轉化)된 노래로, 일제강점기 때는 피압박 민족의 비애와 분노를 담은 애절한 호소의 노래가 되기도 하였다. 후렴인 "늴리리야 늴리리야 니나노 난실로 내가 돌아간다"를 먼저 부르고 나서 “(1절) 청사초롱 불 밝혀라 잊었던 낭군이 다시 돌아온다. 늴 늴리리 늴리리야. (2절) 백옥같이
Ⅰ. 서론
음악에 있어서의 리듬은 아이의 집중력, 직감력, 신체운동을 발달시켜 표현력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통음악에서의 장단 교육은 전통음악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며, 한국 음악의 특징은 바로 장단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한국의 전통음악에 있어서 장단은
우리 민족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훌륭한 음악 문화 유산이 많다. 이런 전통음악을 살펴보면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훌륭한 음악성을 지녔던 민족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민요의 분류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 동시에, 끊임없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통해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
타령유희요로 나누어 세분화하여 알아보았다. 그 밖의 남창민요와 여창민요로 나누어 그것에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도 참고적으로 알아보았다. 노동요와 여가요의 다양한 노랫소리를 들어보고 우리 민요의 참멋을 느끼며 그 의미도 되새겨 보도록 했다.
Ⅱ. 민요의 내용【노동요, 유희요(여가요)】
Ⅰ. 서론
대한민국 헌법 제9조에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 · 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육법 제1조에『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또한 교육법 제2조 3항에 『민족 고유문화를 계승·앙양하며, 세계문화의 창조발전에
Ⅰ. 개요
국제화시대에 대비하여 현재 우리 교육에서 무엇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현장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한국 민족의 얼을 심어주는 것이다. “민족 주체성 확립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은 민족 문화에 기대할 수밖에 없다” 고 할 때 전통문화 교육은 민족정체성 제고와 세계화를 위하여 매
Ⅰ. 서론
전통음악이란 우리나라의 고유 음악, 고전음악을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국악, 또는 한국음악 등의 용어와 동일한 뜻으로 혼용되어 쓰이고 있다. 우리나라 전통음악을 국악이라고들 한다. 이 말은 음악을 크게 나눌 때 전통음악을 20세기 이후에 널리 퍼진 서양 음악과 구분 짓는 개념으로 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