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는 노래로 된 구비문학이고,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생된 비전문적인 민중의 노래이며, 국가가 아닌 민족의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이 널리 부를 뿐 아니라 성격과 기능도 민중의 생활을 그대로 드러낸다. 민요는 생활의 필요에서 스스로 자족하는 문학이란 점에서 순수성이 높고, 바로 이점이 민
왜 민중은 노래를 만들어 내었을까? 하는 관점에서 보면 `민`은 `요`를 스스로 향유하기 위하여 만들어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민요는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그들의 내적 욕구를 위해서 만들어진다. 그리고 민중들은 `요`를 그들의 생활 속에서 향유한다. 환언하면 생활이라는
Ⅰ. 초등학교 4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1. 학년 교육과정 편성 기본 방향
⑴ 교과별 연간 기준 수업 시간의 충실한 이행하고 탄력적인 시간표를 운영한다.
⑵ 교과교육에 있어서 열린교육의 방법을 적용하고 수준별 교육활동이 되도록 한다.
⑶ 재량시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다양한 학습 활동을
1. 서론
고려속요는 아름답다. 고려인들은 고려속요를 통해 자신들이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숨기지 않고, 부끄러워하지 않고, 가식 없이 노래했다. 그것이 고려속요가 아름답게 느껴지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이런 고려속요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우리가 살펴볼 《만전
1. 교육기관
서울시 종로구청 가정복지과 (노인복지)
2. 제목
어르신들 신명나는 국악 한가락 어떠세요?
3. 목적 및 목표
어느 나라에 가도 그 나라의 전통과 문화는 존재 한다. 국악은 우리 나라의 음악이다. 더 자세히 말하면 국악은 이 땅에 살고 있는 한국인이 우리의 정서를 우리 나라 악기와
참고
* 초현실주의
앙드레 브르통에 의하여 주도적으로 제창되기 시작한 예술상의 광범위한 개혁 운동이다. 이 초현실주의라는 용어는 아폴리네르(G. Apollinaire)가 만들어낸 것이며, 이 운동은 1918년부터 1939년 사이에 가장 위세를 떨쳤다. 이 초현실주의는 1916년 스위스의 쮜리히에서 루마니아 시
1. 민요에 대하여..
민요란 한 민족의 인정,풍속,생활 감정 등을 전하여 오는 순박한 노래를 말하는 것으로써, 글자 그대로 민족의 노래요 민중들의 노래이며 백성들의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의 생활과 직결되는 대중 예술로서, 그것은 모내기,타작,수렵,베짜기 등과 같이 노동을 할 때나, 집을 짓고
가곡
넓은 의미로는 모든 노래를 가리키지만, 특히 시의 의미와 형식에 충실하고 예술적으로 세련된 음악을 말한다.발라드가 서사적인데 비해 리트는 서정적이다. 형식면에서는 같은 선율을 시의 각 절마다 반복하는 유절 가곡과 더욱 시에 밀착해서 시의 각 절마다 선율을 바꾸는 통작 가곡이 있다.
Ⅰ. 서론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는 ‘음악교육 과정의 내용에 전통음악 학습을 더욱 강조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이 민족 문화에 대해 올바른 이해와 긍지를 지닌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한다.’ 라고 밝혀 전통음악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전통 음악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우리 음악에 대한 긍정
Ⅰ. 서론
기존 예술장르를 바탕으로 실험적이며 독창적인 표현행위를 의미하는 동시에 장르간의 통합과 장르내의 분화를 포함하는 예술로, 전통적인 예술의 영역을 현대적으로 확장해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한국이 예술의 흐름을 주도해 나갈 새로운 예술을 창작품을 주도하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