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자반응비평
1.1. 배경
독자반응비평은 1960년대 유럽에서 일어난 수용미학의 영향을 받아 주로 미국에서 나타난 비평이론과 실천을 말한다. 독자반응비평에는 여러 이론들이 있어 하나로 정의하기 힘들지만, 이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문학 텍스트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에 초점을 맞추며 독자의
독자-작품간의 소통과정이다.
Ⅴ. 문제점 및 한계
이상과 같이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은 형식주의나 마르크스주의 비평에 반발해 생긴 문학연구 방법론이다. 작가의 영향이나 표현미학 중심이던 종래의 비평태도에 대해 독자의 수용미학적인 독자 중심주의의 새로운 비평 방법인 것이다. 기존
1. 독자반응비평의 개념
독자반응비평은 용어 그대로 작가·작품·독자 등 문학 비평의 주요 대상 또는 요소 중에서 독자를 비평의 가장 중심 위치에 놓는 비평의 방식을 말하며, 수용미학, 수용이론, 독자중심비평 등으로 불려진다. 지금부터 독자반응비평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수용미학'은 야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은 이전의 형식주의와 마르크스 비평에 대한 반동으로 독일에서 시작되어 미국으로 확산되었다. 이는 영향 미학적인 재래의 작가와 작품보다 수용미학적인 독자를 문학 연구의 중요 요소나 문학 연구의 중심에 놓고자 하는 독자 지향의 비평방법이다. 이 이론에는 수용미학(
부분인 빈자리 gaps 또는 blank. 주장자에 따라서 간격이나 공백 또는 틈 등으로 지칭하고 있다.
와 미결정성의 영역을 자신의 경험으로 채우게 된다. 즉 독서과정은 문학 텍스트의 불확정성인 특수성의 영역을 심미적으로 구체화하는 작업인 것이다. 바로 이러한 독자의 직접적인 반응을 통해서 문학 텍
비평
뮬렌버그에 의해 소개된 수사학 비평은 최근의 문학-비평적 해석방법과 매우 공통적인 연관성을 가진 해석방법의 유형으로 현재의 성경 본문의 형태에서 그 본문이 가진 수사학적 의도를 실파는 일이 본문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4) 독자반응비평
특정 본문의 의미
성경이 서양의 역사와 문화와 문학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성경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서양의 문화와 문학을 바로 이해하기란 불가능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성경의 문학성에 대한 이해는 성경을 해석하는 데 오랫동안 간과되거나 무시되어왔다.
1. 역사비평과 문학비평
역사비평은
독자중심비평서설
Ⅰ 서론
독자반응비평은 문학작품을 읽는 행위에 초점을 맞춘 비평으로, 이 비평의 주된 관심은 개별 독자들 또는 계급, 성별, 종족 등과 같은 특정한 범주에 속하는 독자들에 의한 문학작품 수용방식을 이해하고 이론화하는데 있다. 이러한 독자반응이론에서는 문학 텍스트 이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이다. 따라서 문학 작품이 독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며 왜 문학작품이 읽혀지는가를 탐구하는 것이 효용론이다. 이 관점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에게서 시작되었고 후에 아리스토텔레스를 거쳐 그 기능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논의되어왔다.
본론에서는 효용론적 관점에 대한
2000년대 이전의 순정만화가 ‘여성만화’로서의 진지한 흐름과 ‘순정만화’로서의 장식성, 유희적인 흐름을 동시에 가지고 있었다면 현재의 순정만화는 좀 더 당연하게 유희적이며, 야심보다는 소녀들의 엔터테인먼트를 추구한다. 사실 80년대의 몇몇 작품은 그 내용의 진지함과 무거움이 도저히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