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모란정의 줄거리
복건(福建) 남안군(南安郡) 태수(太守) 두보(杜寶)가 려낭(麗娘)이라고 하는 여자아이를 낳았다. 려낭이 16세 때 그 아버지는 가정교사로 진최량(陳最良)을 초빙하여 려낭에게 공부를 시키고 하녀인 춘향(春香)도 함께 책을 읽게 하였다. 어느 봄날, 려낭은 춘향과 화원을 거닌다.
2. 곤극(昆劇) 『모란정(牡丹亭)』
『모란정(牡丹亭)』은 탕현조의 문학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중국 희곡사상 불후의 명작으로 꼽힌다. 『모란정환혼기(牡丹亭還魂記)』, 『환혼기(還魂記)』라고 부르기도 한다. 『모란정』은 그의 희곡작품 중 중간시기의 것으로, 문학적인 열정과 의욕이 가장 왕성
곤곡-<모란정>을 보고
들어가며
중국의 희극이라고 하면 귀의 고막이 찢어질듯 울려 퍼지는 음악과 배우의 얼굴을 알아볼 수 없을 정도의 진한 화장을 한 배우들이 화려한 의상을 입고 알아듣기 힘든 노래로 연극을 하는 것이라고 알아왔는데 이번 경극 수업을 들으면서 경극의 뿌리인 곤곡에 대
1. 들어가는 말
곤곡에 대해 배우기전에 나는 의례 것 모든 중국 전통 극은 처음부터 끝까지 시끄럽고 요란스러운 소리의 전통 극만 있는 줄로만 알았다. 하지만 곤곡 중에서 가장 유명한 『모란정』을 배우게 된 이후에는 이렇게 감미롭고 우아한 음악으로 표현된 극이 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게
1. 원명대의 사회적 체제
《천녀이혼》은 원대에 《모란정》은 명대에 등장한 작품이다. 두 작품은 만들어진 시기가 다르지만 당시에 처해 있던 사회적 배경을 통해 작가들이 나타내고자 했던 바는 공통된 맥락을 보인다.
원나라는 몽고족이 금나라를 침략을 하여 세워진 나라이다. 이민족에
모란정牡丹亭》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바이셴융의 사례와 성공적인 창극의 현대화 사례로 평가받는 창극 <청>제작자인 유영대씨의 논문에서 많은 힌트를 얻어 참고서술하였다.
2. 본론
1) 무대형식측면
적벽가의 경우 현대적 무대의 정 중앙에 거대한 부채꼴 오브제를 설치하여, 부채가 많이 쓰이는 판
모란정牡丹亭》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바이셴융의 사례와 성공적인 창극의 현대화 사례로 평가받는 창극 <청>제작자인 유영대씨의 논문에서 많은 힌트를 얻어 참고서술하였다.
2. 본론
1) 무대형식측면
적벽가의 경우 현대적 무대의 정 중앙에 거대한 부채꼴 오브제를 설치하여, 부채가 많이 쓰이는 판
모란정빈비래왕 작약원채녀한유
모란정에서 빈과 비가 왕래하며 작약원에서 채집하는 궁녀들이 한가롭게 논다.
金橋流綠水, 海棠醉輕風;磨??就離牆, 白石鋪成路逕。
금교유록수 해당취경풍 마전체취리장 백석포성로경
금 다리에 푸른 물이 흐르며 해당화는 가벼운 바람에 취한다. 벽돌을 갈아 섬
모란정환혼기>라는 별칭으로 후세에 전래되어 인기를 얻었다.
회화는 명대에 들어 급속히 복고운동이 진전되어 원대에 폐지된 화원을 재건하여 궁중화가를 양성하고 화가를 우대하여 작품활동도 활기를 띠었다. 특히 선덕제 이후 많은 유명화가가 활약하여 마원 계통의 예단, 하규 계통의 주문정,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