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이 정신적 영역에서 방황할 때 고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동서양고전의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Ⅰ. 개요
수양연구요론의 ?정정요론?에서 정정은 수양의 표준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정정을 얻는 방법으로 몸 조화의 도를 단련하여 몸 가운데 수화가 골라지도록 하고 있다. 여기서 몸 조화의 도는 수승화강으로 요약된다. 소태산 제자의 한사람인 정삼리화는 수승화강이라는 말을 화두처럼 외
원효의 『대승기신론소와 별기』
원효의 대승기신론소 《大乘起信論疏》2권No. 757-A 起信論海東疏刊行序. [0200a05] 釋於大乘起信論之疏。振古凡有三品。曰 法藏。曰慧遠。曰元曉。世謂之本論三師。就中先二疏行于世年已矣。是機緣方熟...기신론에 대한 주석서로 이 책은 예로부터 기신론의 3대소의
Ⅰ. 개요
선은 불교의 한 종파로서 근본불교 사법인인 ‘제행무상 제법무아 일체개공 적정열반’에 바탕을 두고 있을 뿐 아니라, 일체의 공성을 강조하는 중관사상과 그에 근거하여 현상의 가성을 강조하는 유식사상 등 대승불교적 ‘공가중’의 논리에도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흔히
Ⅰ. 서론
우주만유의 본원소식을 진공묘유로 표현한 것은 상당히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다. 특히 '진공'이란 용어는 이미 원시불교 시대인 아함부의 광의법문경(廣義法門經)과 중아함부(中阿含部)에 나온다.
'위수관행(爲修觀行), 위치연수(爲熾然修), 위응수도법(爲應隨道法), 위멸조도장법(爲滅
Ⅰ. 서론
일상수행의 요법 일, 이, 삼조는 일념미생전 소식으로 일념기생후의 경계속에서도 변함없는 자성의 정, 혜, 계를 얻는 삼학공부임을 앞에서 밝혔다. 그러므로 정, 혜, 계의 실천수행은 수행에 끌리지 아니하고 인간대사를 두루 실천하는 이른바 윤리실천강령에 더욱 더 중심을 두고 있음을
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는 「사람이 만일 선을 닦고자 할진대 먼저 마땅히 진공으로 체를 삼고 묘유로 용을 삼아 밖으로 천만경계를 대하되 부동함은 태산과 같이 하고 안으로 마음을 지키되 청정함은 허공과 같이 하라」고 하여 무시선이 진공묘유의 선임을 밝히고 있다. 무시선이 진공묘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