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가치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내가 좋아서 즐기는 것이 꼭 남과 같을 이유가 없다.”라는 개별성과 “그리스의 비너스 조각은 누구나 아름답다고 여긴다.”라는 보편성. 이중 어느 하나라도 결여된다면 미학은 균형을 잃어버린 채 기우뚱거리는 자전거의 그것과 같을 것이다. 그러나 이율배반
전달하는 중립적인 매체가 아니라, 미학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상생활 속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불가결한 매체가 되었다. 셋째, 전통적 미학은 주로 현대미술이 왜 미술일 수 있는지 그 이유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수단으로서, 그리고 왜 일상생활 그 자체보다 더 아름답고 진리에 가까운가 하는 것
언어적 기원에 관한 분석
훌륭한 예술작품 뿐만 아니라 탁월하고 훌륭한 것
피수식어의 존재함량이 흥건히 초과했을 경우를 총괄적으로 지칭했다.
‘아름다움’ 의 어원
*[우리말 어원사전] , [우리말의 뿌리를 찾아서] 참고
아름다움에 대한 미학적 분석
에로스 (사랑)
= 성적인
미학적 마케팅이다. 미학적 마케팅에서는 제품의 디자인이나 스타일을 중시하게 되며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제품을 통해 얻고자하는 이미지와 제품을 통해 전달받는 기업의 이미지를 중시하게 된다. 미학적 마케팅은 제품 판매를 통해 최대한의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목적인 기업의 입장에서는
1. 서 론
음악작품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 음악분석은 음악을 가장 객관적으로 고찰하는 음악학의 한 분야로 평가된다. 홍정수/ 오희숙, 『음악미학』, 음악세계, 1999, 113쪽.
왜냐하면 분석은 악보라는 명확한 대상을 바탕으로 홍정수, 『미학적 음악론』, 정음문화사, 1988, 119족.
, 선율, 화성, 리듬,
미학적 고찰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스포츠 미학은 철저하게 객관적 아름다움만을 의미하거나 아니면 스포츠미학의 존재자체가 의심받게 될 것이다.
스포츠 활동은 유희적 및 오락적 기능을 갖고 있으면 정서적 휴식이나 창조성을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다양한 스포츠
미학적 규범들로부터 이 규범을 능가하는 생산에로의 대치가 이루어지
는 “경험지평” 으로 들어서게 된다. 작품을 읽을 때 독자는 이미 읽은 작품과의 비교
를 통해 작품의 심미적 가치를 확인하고, 당대의 독자의 이해는 다음의 세대로 이어
지며 수용의 고리를 이룬다. 이 “수용사
미학적 차원에서 조망해보고자 한다“라고 밝히며, 사용과정에서 사용자 중심적 디자인의 조작체계 도출에 노력했다.
이 장에서는 문화비평과미학4-교재 10장의 내용 중 하우크의 상품미학 비판 관련 부분을 참조하면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상품 가운데 하나를 골라 그 상품에 포함되
미학적 체제가 자율화한 것은 모더니즘이 찬양한 예술적 ‘행위’의 자율성이 아닌 감성적 경험방식이었다. 감성적 경험은 감각적 세계에 대한 다양한 경험 형태들을 폭 넓게 정의해주었으며 감각적 세계는 실용적인 관계들의 질서 또는 위계들에 따라 조직되는 질서에 더 이상 국한되지 않는다. 그래
미학적 입장에서 정의할 필요가 있는 용어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그 착상의 고상함, 그 관찰의 진실됨이 그러하듯이 이 문장은 현대 예술의 혁명을 수반하고 그것을 시인해 온 시상상의 저 혁명을 적절하게 요약하고 있다.
베르그송 이후 이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자는 에른스트 캇시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