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길을 걷다가 만나는 간판 중 열의 하나는 ‘게임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 그런데 요즘에는 ‘보드’라는 말이 붙은 ‘보드게임방’이 새롭게 등장해 인기를 얻고 있다.
보드게임이란 보드(board)위에서 진행되는 형태의 게임을 말한다. 굳이 정의를 따르자면 보드게임은 말판
보드게임이다. 조금 더 구체적인 모습으로 들어가면 어린 시절 친구들과 함께 부루마블을 하면서 마음껏 세계를 돌아다니며 대부호의 꿈을 키우던 경험을 대다수의 사람들은 가지고 있다. 부루마블, 인생게임 등 우리의 어린 시절과 함께했던 수많은 놀이들은 모두 보드게임의 영역에 포함되는 것들이
서 론
1. 주제선정 이유
- 마늘 밭에서 100억 원이 발견된 사건이 있었다. 돈의 출처는 사행성 게임이었다. 바다이야기에서부터 시작되어 일파만파 커진 사행성 게임의 문제점과 규모는 세간의 이슈가 되고 있다.
현재 합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웹보드게임도 사행성산업이라는 의심을 끊임없이
보드게임 카페를 여는 것은 너무 큰 위험을 떠 안는 일이라고 만류했다. 하지만 언제나 냉철한 판단력을 앞세워 게임을 하던 윤지현의 입장에서 볼 때 보드게임 카페는 반드시 성공하는 아이템이었다. 그리고 윤지현의 판단은 적중했다. 2002년에 페이퍼이야기 신림점을 처음 개업한 이후 전국에 보드게
Ⅰ. Introduction
보드게임과 카페를 접목시킨 보드카페 산업은 현재 도입기에서 성장기로 가는 과도기에 있는 산업으로써 최근 새로운 놀이 문화로 급부상하고 있다. 여가 시장의 증가, 여가 관련 지출의 증가, 여가 활동의 경향 변화와 함께 기존의 정형화된 놀이문화에 대한 탈피 및 새로운 수단으로
게임처럼 상대방을 그저 새로운 경쟁상대로 밖에 인식되지 않는다. 결코 함께 즐기려는 욕구가 채워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과 직접 대면하여 현실 공간에서 할 수 있는 보드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은 특히 정부의 정책과 이전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구성원들의
보드게임과 카페를 접목시킨 보드카페 산업은 현재 도입기에서 성장기로 가는 과도기에 있는 산업으로써 최근 새로운 놀이 문화로 급부상하고 있다. 여가 시장의 증가, 여가 관련 지출의 증가, 여가 활동의 경향 변화와 함께 기존의 정형화된 놀이문화에 대한 탈피 및 새로운 수단으로 보드게임 등의
1. 보드게임이란? - 보드게임카페 등장 이전의 국내 보드게임 문화
보드게임이란 단어를 말 그대로 보드 위에서 진행되는 게임 전체를 아우르는 것으로 본다면 윷놀이, 바둑, 장기, 그리고 성인층을 중심으로 보급된 고스톱 등이 범주에 포함될 수 있다. 또, 부루마블이나 뱀주사위 놀이 등 아동층을 대
1. 레저의 정의와 레저산업
레저(leisure)란 ‘참가의 주된 목적이 의식주 문제의 해결이 아닌, 집을 떠나 행해지는 자발적인 여가활동’으로 정의된다. 레저는 여가시간에 발생하고 집을 떠나 일어나야 하며, 주된 목적이 의식주 문제의 해결의 위한 활동이 아닌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으로 육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