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주족(周族)의 선조(先祖)는 농업의 신 후직(后稷)이라고 전해지고, 상(商) 왕조 중엽 이후부터 한족(漢族) 농경민들의 영역 개척과 함께 남하하며 위수 유역 기산(岐山) 지역에 정착한다. 무왕의 증조부 고공단보(古公亶父)의 아들 계력(季歷)과 그를 계승한 창(昌)은 상 왕실과 관계를 맺으며
보민(明德保民)사상은 춘추시대의 사회변동을 거치면서 인간에 대한 새로운 자각과 이해가 싹터 나오게 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갔다. 철기의 등장으로 경작지를 확대할 수 있는 노동력이 필요하였다. 또한 국가들끼리 힘에 의한 각축 전쟁이 빈번해지자 당시 각 국은 전투력을 갖추고자 하였다. 그래
충분히 봉양하고 아래로는 처자식을 충분히 먹여살릴 수 있도록 하여 백성 스스로 천자에게 귀의해 올 수 있도록 함을 강조하였다 즉, 민귀군경(民貴君輕)의 이념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백성의 생활을 보호하고 생활안정을 도모하는 보민(保民)의 원칙을 지키는 것을 강조하였다.
却說周兵圍攻壽州, 經年不下, 轉眼間已是顯德四年, 城中漸漸食盡, 有些支持不住。
각설주병위공수주 경년불하 전안간이시현덕사년 성중점점식진 유사지지부주
각설하고 주나라 병사가 포위공격한 수주는 몇 년동안 함락되지 않아 별안간 이미 현덕 4년으로 성안에 점차 식량이 다하고 조금 지탱해
호남인과 호남사상
배운 대로 산다는 게 쉬운 일인가? 학문을 통해 얻은 도덕적 가치를 실천하는 게 과연 쉬운 일인가?
눈앞에 큰 이익이 있고, 그 이익을 손에 넣으려면 도덕적 가치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닥쳤다. 당신이라면 눈앞의 이익을 떨쳐버릴 수 있는 가? 자신의 도덕적 신념을 지킨다면, 목
유학과 전통문화
■ 공자
정치, “논어”의 안연 7장을 중심으로
“신용이 가장 중요“
■ 맹자
맹자의 ‘왕도정치‘를 통해...
‘백성의 마음을 얻는것‘
■ 율곡이이
『성학집요』로 알아본
‘정치가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민생(民生)’
■ 토론해봅시다.
<참고문헌>
이철승,『선진 유가 사상
Third Period : From Tang to present
1.중국의 역사
(1)당나라의 건국과 멸망
고조(高祖) 이연(李淵)이 장안을 수도로 삼고 건국하였다.
당 태종 이세민은 고창국과 비단길일대를 장악하고 돌궐을 정복하여 당나라의 영토를 크게 넓혔다. 또한 조세제도와 토지제도, 군사제도도 정비하였다. 이러한 것들이 복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