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인식의 양상이 이념적인 측면에서 볼 때에는 상당히 위축된 양상을 띤다. 라고 김현씨는 말하고 있다. 그것은 당 시대의 현실적인 제약, 즉 전쟁으로 인한 현실의 절대적인 궁핍화와 도덕의식의 붕괴, 전쟁의 참혹성으로 인한 인간적인 가치의 전락 등 이러한 제약으로 인해 어떤 의미에서는 이데
Ⅰ. 현대소설과 분단문학
1970년대 소설의 분단인식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은 먼저 소재와 주제, 그리고 양식적 측면에서의 다양화를 꼽을 수 있다. 분단 이후 계속되는 반공정권 하에서 은폐되거나 묻힌 전쟁 및 분단 과정의 진실들을 재조명하는 흐름이 그 하나로, 황석영의 「한씨연대기ʍ
가량의 영상물을 보게 되었고, 그 사실은 그 영상물이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조는 지난 50년간의 반공영화부터 현재의 남북관계를 다룬 영화와 대중의 분단인식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런 영화들이 가진 문제점을 분석하여 나아가할 방향을 모색하기로 했다.
인식의 바탕 위에서만 가능할 것이며 곧 역사의식과도 관련된다. 여기에 작가의 현실인식 내지 역사의식이 문학작품을 이해하는데 문제가 되는 까닭이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 논의의 대상으로 삼은 작가는 최인훈이다. 그가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20세기 후반기 즉 해방 후의 시대는 민족 분단의 역
분단 비용은 통일 비용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크다는 사실을 말이다.
우리는 통일 경비가 클 것이라는 말은 귀가 닳도록 들어왔지만, 분단 경비가 크다는 말은 별로 들어보지 않았다. 통일 경비는 대략 계산이라도 할 수 있지만, 분단 경비는 어림잡아 계산도 할 수 없기 때문일까. 남북 양쪽이 막
Ⅰ. 이데올로기의 기능
이데올로기는 개인에게 인간과 사회, 세계 상황에 대한 인식과 평가적인 태도 결정의 기준이 되며, 집단적인 차원으로 확대되어 그 집단의 목표 수행을 위한 에너지를 제공하고, 내적 통합과 집단의 자아상을 갖게 해 준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신념 또는 관념 체계는 개인, 집단,
냉대 속에 살고 있고, 이를 견디지 못해 재입북, 또는 제 3국으로 떠나는 이들이 적지 않다고 한다. 탈북민에 대한 한국사회의 편견과 남북 분단으로 생긴 비극적인 사건들을 읽으면서 남한 사회가 탈북자에 대한 우월감과 차별의식을 버리지 않는 한 통일은 아득히 먼 일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Ⅰ. 서론
한반도가 분단된 지도 반세기가 훌쩍 넘었다. 새천년이 시작되는 것과 함께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이 이루어졌고, 과거에 비해 남과북 사이의 적대가 많이 약화된 것이 사실이지만, 우리 민족에게 통일은 아직 요원한 것처럼 보인다. 지금도 여전히 분단을 악용해왔던 정치세력에 의해 민
인식이 제고되어야 하겠다. 남북한은 분단 50년간 단절된 생활을 해 오고 있기 때문에 남북한 주민 서로가 상대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지금 어떻게 살고 있는지 서로를 잘 모르고 있으며 안다고 해도 정보가 부정확한 것일 때 통일 후 우리의 통일 후유증 치유는 많은 시간과 불필요한 노력들이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