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와 불국정토불국정토의 건설을 앞당기는 또 하나의 방법이 시민정치에의 활성화라고 하였다. 우리가 모두 시민정치에 참여하여야 하고 이를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우선 왜 시민정치의 활성화가 필요한가부터 논하도록 한다. 두 가지 이유를 생각할 수 있다.
하나는 인간은 혼자 성
불국을 떠받들어 지탱하는 석단은 상하 2층으로 되었는데 하층은 거대한 자연석을, 상층은 원래 크고 작은 냇돌을 쌓아서 안정감을 주었다. 석단은 아래의 사바세계와 위의 불국정토로 구분했다. 석단 아래는 연못이 있어 사바세계 차안과 불국 세계 피안으로 나누어 놓고 있다. 연못 속에는 불국 세계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뿐만이 아니라 시대적인 변화는 전통적인 교육의 삼육론을 쇠퇴시키고 기술과 물질문명에 억압된 인간성의 상실과 물질의 노예화를 부추기고 있다. 비인간화된 사회에서 인간주의적인 사회로 회귀할 수 있는 희망은 전통적인 가치가 다시 소생하고, 사랑과 정체성이
I. 서론
현재 청소년들이 살아갈 미래를 준비해주어야 하는 교사로서 오늘날 해결해야 할 많은 사회적.도덕적 과제들이 교육을 통해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하고 교육이 그러한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볼 때, 우리의 문화와 사상의 근간을 이룬 불교의 영향력을 간과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문제
Ⅰ. 서론
교육은 지적으로 총명하고 도덕적으로 선한 사람을 육성한다는 두 가지 목적을 추구하여 왔다. 하지만 지식의 폭발적 증가,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교육 문화, 최고만을 추구하려는 사회적 경향, 도덕적 가치보다 경제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물질 만능주의적 문화 등으로 인하여 학교로 하여
Ⅰ. 서론
사회복지는 “인간의 정신적인 만족과 물질적인 욕구의 충족”이라는 두 가지 명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 아무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할지라도 그 서비스의 수혜자가 행복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은 실패한 사회복지가 될 수 있다. 정보화사회에서 사회복지는 물질적인 욕구
정토사상
불교계 경기체가에 투영된 사상은 한마디로 말하여 淨土思想이라 할 수 있다. 정토사상은 우리나라 佛敎史上 主된 사상이었고 서민 대중들에게 가장 환영받은 사상이었다.
우리 한국불교에 있어 정토교는 신라시대부터 시작되어 7-8세기에 그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신라 통일기에는 慈藏,
Ⅰ. 서론
현대 사회복지의 경향이 국가 책임론으로 인하여 기본적인 인간 삶에 대한 조치는 국가 정책으로 해결되어가고 있지만, 그 정책의 이면에는 항상 새로운 사회문제가 도사리고 있어서 민간의 자발적인 자선행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소외된 동시대인들을 위한 구제 수단이 되고 있으며, 종
Ⅰ. 개요
불교계 경기체가가 유행되었던 조선조 초기는 崇儒斥佛 정책이 강력히 추진되던 시기였다. 고려조의 국교로서 숭앙을 받아오던 불교는 고려 말엽으로 접어들면서 그 폐해가 늘어나고 여말의 신흥사대부들이 성리학을 그들의 새로운 이념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다. 숭
Ⅰ. 개요
흔히 소설은 ‘虛構’(fiction)라고 불린다. 소설이 허구라고 한다면 이로부터 어떻게 가정교육의 事實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 의문의 근거는 다음과 같이 풀어 쓸 수 있을 것이다. ‘소설은 허구이다. 허구는 있을 법한 생각으로서의 관념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