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원불교 소태산대종사(박중빈)의 종교체험과 불법
1. 종교일수 밖에 없었던 경지
한 인간의 깨달음, 그것은 역사전환의 원동력이다. 암담과 방황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사회를 비쳐줄 한 가닥 혼이 있다면 그것을 축으로 역사는 새롭게 전환되는 것이다. 1916년 당시, 이 나라 이 민족은 극도의 혼
Ⅰ. 동양과 동양철학
墨子는 당시 사회의 병폐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오늘날 세상에서 해로운 것 가운데 가장 큰 것이 무엇인가?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하고 큰 집이 작은집을 어지럽히며,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위협하고 다수가 소수에게 횡포를 부리며, 꾀쟁이가 어리석은 이를 속이
사장은 "카드 게임에 이기기 위해서는 먼저 나온 패들을 잘 기억하고 있다가, 나중에 승률이 높은 패를 택할 수 있어야 한다"며 "사업도 상대적인 성격이 크기 때문에 상대의 표정이나 입지 등 여러 경우의 수를 잘 조합해야 한다는 점에서 카드 게임과 비슷하다"고 설명한다.
그 같은 경지가 바로
사용
합계출산율 : 가입여성이 평생 낳는 자녀의 수 ⇒ 개도국이 선진국에 비해 높은 출산력을 보임
인구밀도 : 단위면적당 거주인구의 수 ⇒ 지역별 인구분포상황을 정확하게 비교 가능한 지표
☞ 국토면적 중 경지면적의 비중이 매우 낮은 경우 지리적 인구밀도(경지면적당 인구밀도)를 지표로 인
사를 두어 장원관리인을 감독하였다.
② 장원의 토지구성
- 영주의 직영지와 농민보유지(단위는 망스) 그리고 공동지로 구성.
- 망스 : 농민보유지의 표준적 단위, 농민의 택지와 채원, 공동경지의 보유분과 그에 대 응한 공동지 이용권을 포함한 농가의 생계유지의 기본단위이며 표준적 농민으로서
사회로부터 멀어지는 것이었다. 그가 생각한 자연사회는 두 가지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첫째로, 사람들이 구도자로서 살아가는 것이었다. 이것은 종교적이거나 명상적 삶이 아니라 비물질적 삶, 정신적 삶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인간의 본성에는 사회적 존재를 초월하는 차원이 있으며, 그러한 경지
지역이었기에 가능했다.
3-1. 그의 작품 속 강호(전원)의 의미
① 귀거래(歸去來)와 수졸(守拙)로서의 공간
자신을 도연명의 후손으로 생각하였던 김광욱은 도연명의 삶의 경지를 실천하고자 했다. ‘수졸전원’에서 수졸이라는 말은 도연명의 <귀전원거>에서 나오는 말이다. 수졸은 더러운
, 종합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신념을 확정하고 원리를 수립하는데 기여한다.
셋째, 교직은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인간 사회의 개선에 기여
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넷째, 교사의 지성과 비판 정신을 자극하여 교육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는 데 중요한 구
실을 한다.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인공지능 기계적으로 수십만번 대국을 치르는 과정에서 자체적으로 진화*발전하여 인간이 도저히 이길 수 없는 경지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연말 공개된 챗GPT는 출시된지 오래되지 않아 교육계 판도를 뒤흔들고 있다. 교육부는 디지털 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
사상 중요한 위치를 접하고 있다
이 노래에 나타난 자연은 한가롭게 멈추어 있지 않고 바쁘게 움직이며 생동한다 자연의 움직임을 받아들이고, 그 생동감에 동참하는 분망함이야 말로 다른 무엇이 아니고 풍류이다 풍류를 즐기노라니 괴로움도 쓸쓸함도 없다 그런 경지에 이르렀으니 더 바랄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