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도바울의 선교활동
그는 공중 앞에서 회개한 사실을 간증하고 전환된 마음을 수습하고 앞날을 위한 준비로 아라비아에 은퇴하여 더욱 힘을 얻고 돌아와 유대 인에게 예수가 기다리던 그리스도임을 전파하였다(갈1:16-18, 행9:22). 바나바와 같이 마가를 데리고 안디옥에서 출발하여 구브로섬을 경
사도요","저주를 받은 자들이요","개"들이니 삼가라고 했다.(고후11:413-15; 갈1:8; 빌3:2.) 이런 일은 그의 성격이 악해서가 아니라 열정적이고, 강직한 데서 오는 것이다. 이 강직한 성격과 인격은 결국 십자가로 세계를 정복할 수 있었다. 바울의 힘있는 말 한마디 한마디는 성령의 역사와 더불어서 유대인
바울의 전도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것은 오로지 그 당시 기독교 초기 지도자들의 놀라울 정도로 현명한 결정이 아닐 수 없었다. 이후의 전도는 두 개의 전도로 이해될 수 있겠다. 그것은 유대교에 대한 전도와 이방인에 대한 전도인 것이다. 바울은 바로 이방인들의 사도로 보냄을
1.생애 - 사도바울은 누구인가?
“나는 난 지 팔 일만에
할례를 받았고
이스라엘 민족 으로서
베냐민 지파에 태어났고,
히브리 사람 중의 히브리 사람 이며,
율법에 있어서는 바리새파 사람이었고, 열심에 있어서는
교회를 박해한 자이며,
율법의 의에 있어서는
흠없는 사람 입니다.”
사도바울과 율법 (토라, nomos)
바울의 사상을 이해하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단어는 분명히 율법이다. 바울 당시 구전된 전통과 필사된 성서를 모두 포함하여 율법이라 불렀다. 율법은 하나님이 모세와의 교류를 통해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어진 언약이 중심으로 되어있다. 바울은 특히 데살
Ⅰ. 바울 신학의 요소
1. 유대교적 요소
바울사상에 어떤 요소가 있느냐 하는 문제는 또 하나의 문제가 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그에게는 유대적 요소가 있다는 점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유대인으로 랍비교육을 받았다.(랍비란 유대인들이 교사를 부르는 존경의 칭호이다.) 그래서 그의 서신중에
유대인들의 종교관은 여호와만이 유일한 신으로 믿어 왔다. 만물을 창조하신 분도 여호와이시며, 다스리는 분도, 명령하시는 분도, 심판하시는 분도, 구원하시는 분도, 여호와 한 분으로 믿어 왔으며 특히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으로 이스라엘을 창조하셨을 뿐 아니라, 수많은 민족 중에서 그의
바울을전도사로 파송하게 되었다. 요한 마가가 조수로 동행하였다. 이들은 먼저 구브로 섬에건너가 섬 전체를 순회하고 그 후 소아시아에 건너가 밤빌리아의 버가, 비시디아 안디옥, 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 등을 돌아다니면서 전도하였다. 이것이 소위 제1차 전도여행인데, 사도행전 13장, 14장에 자
1. 개요
골로새서는 골로새교회의 교인들에게 보내는 편지로 사도바울이 로마의 감옥에 수감되었을 때 작성하였다. 황제에게 재판을 받기 위해 로마에서 머물던 사도바울은 에바브라로부터 골로새교회의 상황에 대해 전해 듣게 되었다. 골로새 교회의 교인들이 대체적으로 잘 지내고 있으나 몇 가지
각 장 별 내용 요약
1장/
인사(1~7)
사도바울이 하나님의 복음의 전파를 위하여 자신이 선발 된 것을 알리며, 예수 그리스도와 복음을 '순종'할 것을 로마인들에게 당부함
로마 방문을 간절히 원하는 바울 (8~15)
로마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와 복음의 능력과 말씀을 전파하는 것을 하나님의 뜻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