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10년대의 독립운동
미주한인사회에서 박용만 등이 제기한 ‘정부’수립론은 국외 독립운동기지화의 핵심 거점인 노령 연해주 지역에서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864년 이후 형성되기 시작한 노령 연해주의 한인사회는 1910년의 ‘합방’까지 20여만 명을 헤아렸다. 이들은 황무지 개척과 러
재일조선인은 ‘큐우슈우지방은 노동자, 토오쿄오(東京)지방은 유학생’이라는 지역적인 특성을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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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본지역(일본지방)의 재일조선인사회
1910년 강제병합 이후 조선총독부 당국은 식민지 조선에 대한 통치방식을 ‘日鮮同祖論’, ‘內地연장주의’, ‘
재일조선인 조직인 ‘ 재일본조선통일민주주의통일전선’이 운동을 직접 북조선의 지도하에 두게 되는 현재의 ‘총련’로 바뀌면서 노선 전환에 따른 조직 내의 반발이 생겨난다. 특히 1959년 7월에 발표한 에세이 ‘장님과 뱀의 입씨름’과 시 ‘오사카총련’이 총련으로부터 정치적 비판을 받기에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체류자격의 정비, 확대에 관한 것이다. 외국인의 입국, 체류 목적은
다양화하는 한편, 일본 기업들의 우수한 외국인 인재 수용에 맞추기 위해서이다. 또한 일본경제의 국제화와 기업의 다국적화에 따라 이색적인 발상과 인재 등용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둘째, 입국심사수속
재일교포인 일본인과 국적은 한국이나 한국에 적대적 감정을 가진 재일한국인 이 두 부류와 함께 재일조선인, 즉 북한 측 국적을 가진 동포도 다 우리가 도와야 하는 사람들이다. 이데올로기를 따지기는 이제는 너무 늦어버렸다. 이데올로기로 사람을 구분하는 것은 이제는 너무 구시대적 사고이다. 또
사회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었다. 사회주의가 재일조선인에 의해서 수용되기 시작한 것은 1910년대 일본으로 유학간 학생들에 의해서였다. 이사상은 삼분되어 나타났는데, 즉 민족주의, 공산주의, 아나키즘으로 나타났다.
일제하 재일조선인 아나키스트들은 거의 민족운동가로서 출발하여 일본 제
운동이 시작하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이들은 무슨 이유로, 왜, 갑자기 이 운동을 시작한 것일까?
지금부터 3.1운동을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3.1운동의 내용
2. 3.1운동 이전의 사회
1) 무단통치의 시작
일제는 1904년에 이른바 ‘을사5조약’을 강제로 맺게 하고 통감부를 설치하여
운동이라는 지역적 명칭 때문에 광주지방만의 운동으로 인식해 온 경향이 있다. 이는 지난 50년간의 세월이 지나면서 더욱 더 굳어지게 되었다. 광주학생운동이 광주 학생들에 의해 먼저 투쟁의 봉화를 올렸지만 이에 호응하여 항일 투쟁의 돌파구를 찾고 있던 전국 각지의 학생들이 일제히 궐기한 전
운동에는 조선인 자본 상층의 이해를 대변하는 세력과 조선인자본 하층 및 소상품 생산자층의 이해를 대변하는 세력이 모두 참여하고 있었고, 각각의 입장을 대변하는 논리를 관철시키려 하였다. 또한 물산장려운동의 성격을 둘러싸고 일어난 논쟁을 통하여 사회주의운동이 민족운동의 사상체계로서
, 조선인 성년공은 1원을 받았다)가 많았는데 비해서, 노동 시간과 노동 강도는 훨씬 높았다(조선인 노동자의 46.9%가 12시간 이상 일한 데 반해 일본인 노동자는 0.3%만이 12시간 이상 근무했다). 이처럼 나쁜 노동 조건과 특히 민족 간의 차별대우로 노동자의 의식은 고양되었고 노동쟁의도 활성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