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을 가장 탁월하게 나타내고 있는 작품이라면서 의식의 흐름과 대위법을 지닌 ‘오버랩’ 등의 형식이 혼합된 독특한 구성과 산문시에 가까운 압축된 언어 및 상징적 이미지를 통해서 새롭게 신선한 작품으로 만드는데 성공하고 있다 이태동, 「한국현대소설의 위상」, (서울: 문예, 1985), p.266.
고
<지리의 힘>
저자 팀 마샬은 영국<파이내셜 타임스>의 터키 특파원과 외교부 출입기자를 지내는 등, 25년 이상 국제 문제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동하였다. 중동지역을 비롯해 전 세계의 분쟁지역을 현장에서 취재하며 각 지역의 갈등과 분쟁, 정치, 종파, 민족, 역사, 문화 등을 통해 지리가 어떻게 수많
연구자에게 귀감이 되어 왔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러한 김춘수의 문학적 본질의 특징으로서 역설적 이원성이라는 기본적인 틀을 바탕으로 김춘수의 문학은 시인의 시와 시론은 물론 그가 남긴 산문을 포괄적으로 아울러서 분석이 가능한 것이다. 김친수의 문학이 역설의 형태로서 제
연구자들 사이에서는『금오신화』를 소설의 출발점으로 보는 관점이 관습처럼 암묵적으로 지배해 왔다. 지금까지 이 문제에 대해 초창기 연구자들이 고증하거나 검토한 것은 구체적인 논증 없이 배경, 주제, 인물 등의 설정에 있어 독창성이 두드러져 창작성이 인정되며, 최초로 작자가 있는 창작물이
제4장.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
1. 문학의 논리와 방법의 전환
(1) 군국주의의 확대와 문학의 변화
1) 개인적 정서로의 전환
-우리문학은 1930년에 중반부터, 일본의 군국주의가 강화되고 문학에 대한 사상적 탄압 이 자행되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함.
-집단 활동이 불가능해지면서
Ⅰ. 개요
자본주의 체제 변동과 관련하여 세계체제분석내에서는 현 국면 시공간 혹은 위기와 관련해서 반체제운동론이 제기되어왔다. 자본주의 세계체제가 여러 유형의 불의를 내장하고 있는 사회체제이기 때문에 그것이 전개됨에 따라 필연적으로 그에 저항하는, 즉 반체제운동들을 창출하며 이들
방법으로 진정한 가치를 추구하는 이야기”(골드만)
소설은 현대에 들어와 모든 문학 장르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대두되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우리는 소설을 통해 현대의 특징적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소재, 주제, 구성, 미학적 가치, 중심 사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Ⅰ. 독일문학의 역사
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연구』, 문예미학사, 2000, p.85.
최인훈의「광장」은 ‘밀실’과 ‘광장’의 비유를 통하여 해방과 전쟁을 거치면서 겪은 이데올로기의 혼란을 담아 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데올로기를 객관적 거리를 두고 표현하려는 노력은 1960년대 소설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같은 노력은 전후문
미학은 삶의 공간을 의도적으로 옮겨 다니며 겪었던 체험에서 얻어진다. 시를 쓰면서 그는 압구정동부터 세운상가, 경마장을 다녔다. 1989년 <武林일기>로 등단, 1991년 <바람 부는 날에는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를, 1995년에는 <세운상가 키드의 사랑>과 1999년 <나의 사랑은 나비처럼 가벼웠다>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