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개념적으로 인권은 ‘인간’이라는 초국적 존재론에서 출발한 개념이다. 그러므로 인권은 세계주의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해야 하는 논리가 맞다. 그러나 우리는 국가체제 속에 살고 있고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일국적 제도와 규범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처해 있다.
여기서
세계주의로 번역)'을 통해 중상주의의 경제사적 의의를 살펴보는 한편, 최근 진행되고 있는 세계화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했다. 우선 중상주의의 의미를 정의하며 교과서적인 내용을 곁들여 중상주의의 진행과 결과를 분석, 중상주의를 평가하는 관점들을 살펴보고 최근 진행되는 세계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개념적으로 인권은 ‘인간’이라는 초국적 존재론에서 출발한 개념이다. 그러므로 인권은 세계주의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해야 하는 논리가 맞다. 그러나 우리는 국가체제 속에 살고 있고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일국적 제도와 규범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처해 있다.
여기서
아테네였다.
그리스의 교육은 페리클레스 시대를 중심으로 전기와 후기로 구분하여 접근할 수 있다. 그리스 전기의 교육은 호메로스 시대와 유사시대의 교육을 말하며, 그리스 후기의 교육은 소피스트들이 출현한 과도시기와 그리스가 마케도니아에게 패망한 세계주의 시기의 교육을 말한다.
Ⅰ. 개요
송정산은 유년기 청년기, 즉 인격 형성에서 가장 중요하고 감수성이 강하고 학력이 왕성한 시기이니 사상 형성에서 빼어놓을 수 없는 시기이다. 어떤 가정에서 태어나서 어떤 교육을 받고 어떤 사람과 관계 하였는가를 조사함은 중요하다. 먼저 시대적인 사조를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과거의
Ⅰ.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업적
정산 송규(1900-1962)종사는 어떤 인물인가를 그의 건국론을 고찰하기에 앞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정산종사를 아는 이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건국론을 처음 대하는 이는 건국론의 저자인 송정산에 대하여 궁금해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원불교 교
Ⅰ.서론
자본주의경제의 세계화(Globalization)가 놀라운 속도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그것은 초첨단정보통신망의 발달로 지구상의 '거리의 소멸'(Death of Distance) 현상이 초래되고 WTO협정의 발효로 경제적 의미의 국경이 점차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세계화로 엄청난 규모의 '국적 없는 돈(Stateless mon
1. 세계화의 정의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 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한다. 세계화는 상품, 자본, 서비스 등의 이동을 촉진시키고 정보
[국제경영] 거시환경의 변화(기업의 국제화를 촉진시키는 거시환경 요인)
기업이 국제경영 활동을 증가시키는 이유 중의 하나는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적응하고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기업의 국제화, 혹은 국제경영 활동 확산을 촉진하는 거시환경 요인들로는 세계주의의 확산, 지역주의의 심화, 기
세계화의 본질
1. 세계화의 의의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시 ․ 공간의 한계가 극복되고, 인위적인 무역장벽이 철폐되는 세계화 현상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 서 있는 우리는 경제뿐만이 아닌 사회, 문화 등의 영역에서도 세계화를 경험하고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세계화시대에서 지방자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