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송나라의 시대상황
송을 건국한 이는 사후에 송 태조(960-976)로 불려진 조광윤이었다. 그는 후주의 유능한 젊은 무장이었는데 959년 후주 군사력의 핵심적인 인물로서 근위군 대장에 임명됨으로서 우세한 위치를 확보하였다. 소년 황제가 갑작스럽게 왕위를 계승하였으나 960년 초에 군대는 조광윤을
불교를 믿고 따르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신모가 불전을 수리하려는 지혜를 도와 황금을 주어 불타를 만들게 하고 매 해 봄,가을마다 법회를 개최하게 한다. 이것은 선녀이자 해동의 시조를 낳아, 송나라 사신마저 알고 있는 신모조차 불교를 믿고 있음을 통해 불교를 믿는 것의 당위성을 나타내주
불교나 도교가 지닌 현실 대응상의 약점은 무엇보다도 가정과 사회를 멀리하며 심지어 국가생활조차 가볍게 보는 점이었다. 도교의 은둔경향과 불교의 속세를 멀리하는 출가의 경향이 그것이었다. 특히 당·송나라의 유학자들의 눈에 비친 불교는 개인의 안심입명 위주의 수행을 위해 출가하는 것이고
송나라는 북송과 남송의 두 시대로 크게 나뉘어 진다고 한다, 이 두 시대는 대립하는 나라의 다름으로 나눈 것 같다. 원래 중국의 미술은 도교적이거나 불교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송대에는 불교 도덕에서 해방되어 자연으로 돌아가는 순수한 회화로 독립하게 된 시가라고 한다. 어
송나라의 유학(儒學)은 주자학(朱子學)으로 대표되는데, 이것 역시 하나의 사상부흥운동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때까지의 유학은 훈고학(訓詁學)이 주류를 이루어 경전(經典)의 자구(字句) 해석에만 천착하는 학문이었다. 그로 말미암아 유교는 정작 민중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고, 오히려 불교보다
송나라 때 만들어진 성리학은 조선시대의 독보적인 정치사상이었다. 또한 불교의 한국 전래과정을 살펴보면 비단길을 통하여 중국에 불교가 도입되고 그 불교가 중국의 전통 아래 변형된 중국식 불교를 한국은 도입하게 된다. 이렇게 한국문화에서 중국문화가 엄청난 영향력을 끼쳤음은 말할 나위가
불교와도 그 맥락을 함께 했다. 그것은 불교문화 속에 도자문화가 포함되어 음을 말하는 것인데, 원형이 송나라에 있는 고려시대(12세기)에 제작된 매병(도판1-청자상암운학매 매병․서울 전성우씨 소장)의 경우, 상단과 하단에 연꽃의 변형된 잎이 상감기법으로 그려져 있음을 알 수 있고 이것은 청
송나라 때의 모형인 월정사 8각 9층석탑, 충목왕 때 원나라의 영향을 받아서 만든 목조형 양식인 경천사10층석탑이 유명하다. 그 밖에도 1009년의 예천 개심사의 5층탑, 1021년의 흥국사의 탑, 1022년의 제천사자빈신사석탑 등이 있다.
부도로는 신종 때의 지광국사현묘탑(강원도 원성군 법천사)과 태조 때
. 그러나 일찍 서한부터 차는 자신의 의미를 초월하여 일종의 상징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차 문화의 흐름을 보면 당나라 때 많은 발전을 가져왔고 송나라 때 최고조였다.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때는 내리막길을 걸은 대신 문인들의 특수 문화였던 차가 대중 속으로 널리 퍼진 것이 그 특징이다.
불교 행사와 송나라 사신의 조서를 접대하는 행사를 하였음
- 강안전: 연등회의 중심공간이었음
- 경령전: 국왕의 직계 4친의 영정을 모시고 제례를 올렸음
- 구정: 팔관회, 군대 사열, 종교행사, 격구 등
- 신봉문: 본궐에서 가장 화려하고 웅장했던 누각형식의 문
- 승평문: 본궐의 정남문, 3문 형식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