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한국 현대시 문학사에 있어서 가장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킨 시기가 1930년 이다. 많은 문학들이 나오고 30년대 시 문학에서 모더니즘과 순수시 그리고 생명파 등 문학적 전성기 이기 때문이다. “한국 현대시의 분수령을 이룬시기” 조지훈 『한국현대시사의반성』, 「사상계」1962
라고 언
1930년대 시문학(배경,특성,의의,순수시)
1. 시대적 배경
① 일제의 탄압 정책 : 1928년에 발효된 치안 유지법에 기초하여 조선인들에 대한 사상 탄압이 가중되었다. 특히 만주 사변, 중일 전쟁으로 인해 일제가 조선을 대륙 침략을 위한 병참 기지로 삼으려 함에 따라 식민지 조선에 대한 경제적 수탈
30년대 후반 순수시에 대한 정리ㅡ시문학파 시인
김영랑, 정지용, 박용철은 1920년대초 백조류의 감상주의에 대한 극복을 부르짖으면서 시단에 등장, 나름의 독자적인 시세계를 구측하는데 성공하였다. 특시 이들은 시가 언어의 예술이라는 점을 내세워 언어의 조탁과 전통적인 시가 율격에 기초한 시
주장하였다. 순수시에의 지향은 두 흐름으로 나뉘어 전개되었는데, 언어와 형식의 실험을 통해 예술적 기교를 추구하려는 모더니즘적 시와 우리의 전통 서정성을 계승하려는 전통시가 그 것이다. 김춘수, 전봉건, 황동규 등이 전자를, 서정주, 박목월, 박재삼, 박성룡 등이 후자를 대표했다.
1.〈시문학파〉연구의 의의
한국현대 문학사에서 30년대의〈시문학파〉는 순수시라는 새 경지를 연 유파로, 그리고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모더니즘 시의 길을 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격적인 현대시로 이행되는 분수령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시문학파〉의 시사적 의의에 초
1.〈시문학파〉연구의 의의
한국현대 문학사에서 30년대의〈시문학파〉는 순수시라는 새 경지를 연 유파로, 그리고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모더니즘 시의 길을 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격적인 현대시로 이행되는 분수령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시문학파〉의 시사적 의의에
(1)전후문학의 한계와 극복
1950년대의 전후문학이 보여주고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전후의 상황적 암울성에 대한 비판과 거부를 들 수 있다. 전후세대의 작가들에게는 페허화된 현실 자체가 삶의 터전이었고, 그것이 그들의 문학의 기반이 될 수밖에 없었다. 전후의 현실은 그러기에 작가
불과한데 이것으로 순수시의 요건, 짧은 형태, 도덕적 설교, 지적 조작과의 거리, 음악성 등에 영랑의 시가 적합하다.
④ 전라도 방언의 사용 : 특히 풍류롭고도 자유자재한 어미의 활용에서 두드러짐, '어젓습네, 뻐근하야, 살았지야, 살아 있는데, ∼것네'의 전라방언의 특유의 활용어미를 구사함
들어가며
시인, 더 나아가서 문인의 사회적 역할은 무엇일까? 아니, 이러한 문제제기 자체가 이미 사회 참여론을 전제로 한 편향적인 질문이 아닌가? 1970년대 참여 논쟁의 핵심을 이루었던 키워드가 순수시와 참여시의 분리와 역할 분담 문제였다면, 그것은 과연 오늘에 있어서 무슨 의미를 가지는가.
순수시는 현대시가 필연적이면서 본질적으로 난해시라는 명제를 뚜렷이 표방하고 나섰다. 그러나 난해성이 현대시를 특정 짓는 미학임에도 불구하고 1960년대 난해시는 서구의 현대시를 흉내 낸 ‘가짜’의 애매모호함, 또는 시인의 부정직성으로까지 매도되기도 했다.
세 번째로, 1960년대 시는 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