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동대문밖의 강릉'이라는 속담 속에 담긴 뜻은 이곳의 자연환경이 타 지역에 비해 빼어날 뿐 아니라 문화적 자긍심도 높았음을 암시한다. 어느 지역이건 오랫동안 주민들 사이에서 전승되어 온 문화가 있으며 그것은 지역민에게 정신적 일체감과 구심체를 형성하고 있다.
강릉이 일찍이
작품의 이해/감상
이 노래는 작자가 자신의 관향과 조상의 덕, 그리고 부모에 대한 효와 형제간의 우애,
선비로서의 처신 곧 출(出)과 처(處)를 4장으로 노래했다.
제1장에서는 문화 유씨 가문을 현양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부모의 은혜는 끝이 없으므로 효의 실천을 일상의 근본으로 해야 하며,
I. 대중매체에서 보여지는 성차별적 요소
1. 기사 제호
아래와 같은 제목의 기사들은 남성을 능동적·주체적 존재로, 그리고 여성을 수동적·비주체적 존재로 간주하는 성차별적 성역할 고정관념에 입각한 것이다.
'소녀들이 드세진다'(중앙일보 1998. 7. 29)
'여성들, 거리서 잠깐 동안 담배 피우다'
신도문화(神道文化)와 대체되어 불교문화가 자리잡게 된 것이다. 이는 한반도 귀화인계인 소가 씨[蘇我氏] 집안과 다른 일본계와의 치열한 정치적 투쟁 속에서 소가 씨가 승리함으로써 성취된 것이며 따라서 아스카 시대의 미술 문화 속에서 한국과의 친영성(親迎性)을 쉽게 발견하게 되는 것은 자연스
신도읍의 예정지로서 크게 이름을 떨치기도 했다. 특히 참서 《정감록》이 언급한 십승지, 즉 큰 변란도 피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이곳이라 알려져 왔다.
계룡산은 흔히 ‘춘동학 추갑사’라 부를 정도로 봄에는 동학사, 가을에는 갑사가 단풍이 볼만하기로 소문나 있다. 동학사와 갑사는 계룡산 주능선
(1) 한국의 자연환경
1) 산악과 신도문화
한국은 산이 많아 산악국이며 그 문명 역시 산악문명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것은 한국의 개국설화를 보더라도 산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고고학적 입장과 거의 일치하며, 그 설화가 상상이 아닌 것을 부인할 수 없을 것 이다. 또한 신도사상은 우리나라 개국
신도 대중을 그 신비에 참여시키는 종교의례, 그러한 신앙을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만드는 현실수단인 종교공동체가 서로 어울려 만든 문화의 복합체이다. 이러한 종교는 인간의 사회·역사적 삶을 나름대로 담아내는 문화적 용기(用器)가 되어왔다.
한국 사회에서 대표적인 제도종교로는 유교나 불교
1. 들어가며
1)조사 목적과 주제
불교는 삼국 시대에 우리 나라에 전래되기 시작하여, 국가적 종교로서 특히 일반 서민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끼쳐왔다. 근래까지도 우리 나라에 불교 신도 수가 약 2000만에 달할 만큼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1994년 통계) 불교가 세계적인 종교로 성장하고, 우리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