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운(押韻), 대우(對偶), 평측(平仄) 등 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 등 한시의 형식적 특징에 대한 지식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생활한문1공통1. 近體詩의 종류와 형식적 특징(押韻, 平仄 등)을 정리하고,(30점 2. 교재 제3부 제2장에 인용된 5편의 近體詩(杜甫의 ?無題?, 吳光運의 ?送靈巖使
어느 제 마르오리 대동강 푸른 물
別淚年年添綠波 해마다 이별 눈물 푸른 물결에 더하네
1. 작품 정리
1) 연대
고려 인종(仁宗) 때
2) 작자
정지상
3) 형식
한시(七言絶句)
4) 압운
평성 ‘가(歌)’ 운인 ‘多, 歌, 波’
5) 주제
이별의 슬픔
6) 출전
동문선. 파한집
Ⅰ. 개요
오늘날 그 대부분을 18, 9세기에 편찬된 가집들을 통해서 접할 수 있는 소위 3장 6구 4음보라는 정형적 형식을 갖춘(시조의 형식 규정에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를 남겨놓고 있지만 여기서는 지시적인 의미에서 통설을 따라 3장 6구 4음보라 하기로 한다) 시조형식이 어느 때부터 그
중국어의 역사에서 표준어의 개념은 여러지방의 방언들이 병존하고 있었던 고대로부터 존재하고 있었다.
* < 논어 > 의 아언이나 < 방언 >속에서 나오는 통어가 바로 표준어의 공식어였을 것이다.
* 명청대 : 운서나 운도에 자주 보이는 아음 또는 정음은 황하 유역 중원지방의 표준어음을 가리키는 명
Ⅰ.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작품분석
昨過永明寺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暫登浮碧樓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城鞏月一片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石老雲千秋 오래된 조천석 위에 천 년의 구름 흐르네.
麟馬去不汳 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는데,
天孫何處遊 천손은 지금 어
▣사(詞)란?
-당(唐)말 송(宋)초 시기 노래 가사
-좁게는 노래의 가사(문자로 기록될 수 있는 것)만을 지칭. 넓게는 노래 자체를 의미
-구형이 자유롭다는 점에서 장단구(長短句)라고도 불리었고, 시의 변형이라는 점에서 시여(詩餘)라고도 하며 시는 노래 할 수 없는데 비해 사는 노래할 수 있다고
Ⅰ.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작품분석
神策究天文 그대의 신기한 책략은 하늘의 이치(理致)를 다했고,
妙算窮地理 오묘(奧妙)한 계획은 땅의 이치를 다했노라.
戰勝功旣高 전쟁에 이겨서 그 공 이미 높으니,
知足願云止 만족함을 알고 싸움 그만두기를 바라노라.
1. 작품 정리
1) 연대
Ⅰ. 개요
가사는 인간이 겪은 삶의 모습과 이념을 읊은 것이기에 그 내용이 너무나 다양할 뿐만 아니라 한 작품 안에서도 복합적인 경험을 읊은 것도 많다. 그래서 내용에 따라 작품을 분류한다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지금까지 학계에서 가사를 내용별로 분류한 것을 보면 적게는 3종류로
★19세기 후기 미국
1.소형 광고에서 대형 광고로...
◆1850년대 미국
1850년대의 미국에서는 경제·사회·문화가 현저하게 향상되어 신문 및 신문 광고에 여러 가지의 발달이 변화와 번영을 가져왔다.
①철도의 발달
②기계의 새로운 발명과 생산 수단의 개량이 눈부시게 발달하여 신문의 발달을 도왔
4.실험방법
1) 실험대상: 서울대학교 학생 29명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2) 실험도구: E-PRIME
3) 실험구성: 압운이 단어재인에 주는 효과를 보기위해 단어-비단어 판단과제를 설계하였다. 각 과제당 2음절로 된 단어 30쌍, 비단어 30쌍을 제시하였는데 각 단어 30쌍은 각운이 있는 단어쌍 10개, 두운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