傷痕文學이 등장하게 된 배경
"문예는 절대적으로 반드시 정치에 부속되어야 한다"는 모택동(毛澤東)의 문예 사상이 개념화되고 공식화된 중국에서는 그 충돌이 더욱 격렬할 수 밖에 없었다. 중국은 그동안 정치적 목적에 따라 의도적으로 작가들의 창작자유를 방임 하다가 모택동 문예주의로 옭아
삼부곡>, <소오강호>와 같은 대작들을 선보인다. 80년대에 들어서는 대륙개방정책에 따라 무협소설이 부활되면서 무협소설의 재 발행과 새로운 작품의 창작이라는 두 가지 방면에서 새로운 장을 열었다. 특히 대륙 창작 무협소설은 “무림소설”이라 불리며 왕점군의 <백의협녀>와 같은 작품들이 있다.
발생과 특징 초사
《초사》(楚辭)는 중국의 고전 시가 작품집이다. 《시경》과 함께 중국 고전문학의 큰 기둥이다. 초나라 방언으로 쓰였으며, 전한 때에 유향(劉向)이 편집하였다. 굴원의 시와 그를 추모하는 내용을 담은 시로 구성되어 있다
초사의 번성 지역
초사(楚辭)는 북방 문학을 대표하는 시
傷痕文學이 등장하게 된 배경
“문예는 절대적으로 반드시 정치에 부속되어야 한다”는 모택동(毛澤東)의 문예 사상이 개념화되고 공식화된 중국에서는 그 충돌이 더욱 격렬할 수 밖에 없었다. 중국은 그동안 정치적 목적에 따라 의도적으로 작가들의 창작자유를 방임 하다가 모택동 문예주의로 옭아
Ⅰ. 개요
<고향>은 1933년 11월 27일부터 1934년 9월 21일까지 [조선일보]에 연재된 작품이다. 1920년대 중반 원터라는 충청도의 한 농촌을 무대로, 식민지 시대 일제의 착취와 그에 따른 농촌의 황폐화, 몰락한 농민이 노동자가 되는 과정, 그리고 빈농과 노동자들의 투쟁하는 모습 등을 사실적으로 그린 작
집이라는 한 울타리 안에서 전통적인 질서를 지키는 어른들과 구습에 반항하여 새로운 삶을 찾아가려는 젊은이들의 갈등 속에서 잠깐이나마 그 시대의 현실을 그려볼 수 있었다.
대부분의 현대의 가정과 달리 대가족의 틀 속에 각기 다른 인물들의 성향이 잘 표현된 작품인 것 같다. 특히 구시대와 신
1.중국 현대문학의 큰 흐름
1915년, 신문학에 대한 요구가 결집되고 중국 사회 각 분야로 퍼져 민주와 과학을 기본 정신으로 삼은 《新靑年》이 발간되었다. 1917년 1월, 호적(胡適)이 《新靑年》에 <文學改良芻議>를 발표하였고 2월에는 진독수(陳獨秀)가 <文學革命論>을 발표하였다. 이것이 문학 혁명
Ⅱ. 본론
1.중국 현대문학의 큰 흐름
1915년, 신문학에 대한 요구가 결집되고 중국 사회 각 분야로 퍼져 민주와 과학을 기본 정신으로 삼은 《新靑年》이 발간되었다. 1917년 1월, 호적(胡適)이 《新靑年》에 <文學改良芻議>를 발표하였고 2월에는 진독수(陳獨秀)가 <文學革命論>을 발표하였다. 이것이 문
3. 욱달부 작품의 특징
① 강렬한 자서전적 색채
욱달부의 소설은 대부분 지식인의 생활을 소재로 하였다. 1인칭은 물론 3인칭 형식의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생활과 운명도 대부분 작가 자신의 반영이다. 일본에서 지은 단편 <<침륜(沈淪)>>의 주인공인 ‘그’의 이력은 작가의 그것과 기본적
(5) 명사의 음역과 의역
앞서 말한 것들, 즉 원문 파악 부정확에 따른 오역, 누락과 부연, 우리말의 부자연 등이 주로 번역자 개인의 역량이나 성실성과 관계되는 문제였다면, 필자가원문의 특수성이라고 이름 붙인 것들은 번역자 모두에게 공통되는 문제로서 번역의 어려움을 자아내는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