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보통학교
실업학교
전문학교
교육목적
아동에게 보통교육 실시
남자에게 고등보통교육 실시
여자에게 고등보통교육 실시
농업․공업․상업 등의 실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자에게 필요한 교육 실시
고등한 학술 기예를 교수
수업연한
4년(지방실정에 따라 1년 단축 가능)
4년
본과-3년
1. <순자>라는 책
순자는 난릉의 수령에서 물러난 후 자신의 사상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사기> 열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순자는 혼탁한 세상의 정치로 인하여 망국(亡國)과 난군(亂君)이 잇달아 나와, 성인의 큰 도를 배워서 수행항려 하지 않고 무당이나 미신에 현혹되어 길흉의 조짐을
여자도 충분히 배워야 할 시대라는 주장에 크게 동감하시고 딸들에게 책을 많이 읽게 하고 학교에 보내고자 하셨다. 이즈음 장지연은 여성교육을 위한 일종의 교재로 ‘여자독본’을 간행하였는데, 이 ‘여자독본’하권에서는 프랑스의 잔 다르크와 같은 애국, 애족적이며 위대한 업적을 쌓은 서구 여
신인상) : PLATFORM
1992년 신일본 건축가협회 신인상(1992) : 사이슌칸 제약여자기숙사
1994년 商環境디자인상 대상 : 빠찡코팔러
1995년 K. F. Brown 환태평양 지역문화건축상 수상: 사이슌칸 제약여자기숙사
■ 저서
1996년 <건축문화> Vol.51 No.5911, No.7717 Kazuyo Sejima 1988-1996
1998년 <세지마 가즈오 독본> GA
독본》(1952)·《현대시의 이해와 감상》(1957)·《소월시 감상》(1957)·《현대시감상》(1959) 등이 있다.
2. 작가의 작품경향
우리 문학사에서 1930년대는 20년대의 짙은 이데올로기적 색채에서 벗어나 순수문학으로 전환하며 문학의 예술성을 본격적으로 추구한 시기이다. 장만영의 작품 역시 이러한 시대적
여자에 대한 사교법, 의식주 및 농작과 목축에 관한 문제라든가 각종 오락회와 사회적 사업기관 및 여러 가지 문명의 이기 등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제19·20편은 견문 위주의 기행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기행문이면서도 단순한 기행문으로만 구성되어 있지 않고, 개화사상과 애국충정을 바탕
독본》(1952)·《현대시의 이해와 감상》(1957)·《소월시 감상》(1957)·《현대시감상》(1959) 등이 있다.
※ 들어가기 전에
장만영 시에 대한 논의는 아직 본격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2005년 이후로 해서 장만영의 시를 연구한 논문들이 하나둘씩 나오기 시작했으며, 그 논문들은 기존의 장만영의 평가 다
여자대학교 교수로 복직했다가 1년 만에 그만두고 녹번리 초당에서 시작에 전념한다. 1948년에 37편의 시, 수필, 기행문이 수록된 《문학독본》을 출판한다. 이태준이 북으로 넘어가자 그는 "소설가 이태준 군 조국의 서울로 돌아 오라"는 글을 쓰기도 한다. 그러나 6·25전쟁이 일어나고 서울을 빠져나가
여자 모범이 되게 하겠다. (세심한 사람이라고 할만하다.)
先是太祖起兵, 戰無虛日, 后隨軍中, 輒語太祖以不嗜殺人。
선시태조기병 전무허일 후수군중 첩어태조이불기살인
이보다 앞서 명태조가 거병하는데 전투가 쉬는 날이 없어 황후는 군중을 따라 문득 태조에게 살인을 즐기지 말라고 했다.
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