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태극권이란 무엇인가?
태극(太極)이라는 것은 음양(陰陽)의 모체로서,우주 전체의 심오한 이치를 모두 다 포함하는 것이며,권(拳)이라는 것은 육체와 마음을 겸비해서 단련하며 지(智)와 용(勇)을 길러 주는 운동을 말한다.<역경(易經)>에서 말하기를,'태극은 양의(兩儀)를 생성한다.'고 했다.여기에서
역경易經》 고대 중국의 철학서로 육경(六經)의 하나. 만상(萬象)을 음양 이원으로써 설명하여 그 으뜸을 태극이라 하였고 거기서 64괘를 만들었는데, 이에 맞추어 철학·윤리·정치상의 해석을 덧붙였다.
에 바탕을 두어 우주와 세상의 운행 과정을 수적으로 풀이, 핵심하는 내용이다.
2. 우주 진화
2) 유학 인권 속의 '관계'의 의미
(1) [역경], [중용]
유교의 형이상학적 근간이 되고 있는 [역경](易經)에 의하면, '하늘(天)과 땅(地)이 있은 후에 만물(萬物)이 있고, 만물이 있은 후에 남녀(男女)가 있고, 남녀가 있은 후에 부부(夫婦)가 있고, 부부가 있은 후에 부자(父子)가 있고, 부자가 있은 후에
Ⅰ. 의역학의 정의와 발생
의역학(醫易學, translation)이란 의학과 역학을 접목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여기서 의학은 한의학(동양의학)을 말하고 역학을 주역을 말한다.
“의역”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명나라 때의 장개빈이다. 그는 《황제내경》, 한나라 때의 장중경, 수나라 때의 양
중국철학사 한대와 참위․상수학 발표문
한대의 전통적 사상의 지위 확립
1. 서
한대 : 경학시대 또는 그 시작 시기라고도 규정함. 한 고조에서 후한 헌제에 이르는 400년의 시기는 사상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들을 포함함. 이 시대에 법가, 도가, 유가, 잡가 같은 유파나 사상가 존재. 한 대에
제1장 중국문학사의 배경
중국문학은 한민족을 중심으로 구축된 긴 역사를 가지며, 그 역사의 장구함과 문헌의 풍부함에서 세계에 그 유례가 없다. 중국문학의 언어, 즉 한어(漢語)는 원래 단음절어이며, 1어가 1음절 ·1개념을 나타내고 1문자로 표기된다. 그 문자 즉, 한자도 알파벳과 같은 표음문자
역경(易經)』의 전(傳:주석)을 지은 유가들 생각 속에 있었다. 도에 관한 유가들의 생각은 생활 방식, 나아가서 <인생의 도>와 같이 주로 도덕적이고 사회적인 용어로 쓰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이 도를 <자연의 도>와 일치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도가와 유가의 도에 관한 개념 사이에는
음양설이라는 말은 《역경(易經)》에서 나왔다고 한다. 역(易)의 계사전(繫辭傳)을 보면, “시고역유태극. 시생양의. 양의생사상. 사상생팔괘. 팔괘정길흉. 길흉생대업.”
이라는 말이 있다. 역(易)이란 영원(도룡뇽과에 속하는 양서동물)의 상형문자이다. 이동물은 낮 열두 시에 변색한다는데, 변색, 변
단어 이다. 관광의 어원은 기원전 8세기경 중국의 주나라 시대에 편찬된 역경(易經)에서 그 유례를 찾아 볼 수 있다. 중국인의 사상적 배경을 담고 있는 역경의 상경 64개 관괘(觀卦)의 하나인 풍지관에 '관국지광 이용빈우왕'이라는 구절이 있는데 이는 "나라의 빛을 보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