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미셀 푸코의 사상 세계에는 두 가지 흐름이 있다. 하나는 역사의 사례를 통해 현대문명을 비판하는 ‘역사 · 철학적 비판의 계열’이고, 다른 하나는 구조주의적 역사의 ‘고고학적 인식이론의 계열’이다. 『광기의 역사』, 『병원의 탄생』, 『감시와 형벌―감옥의 탄생』 등은 특수사에
Ⅰ. 머리말
이번 중국의 역사와 문화 수업 시간에 배운 갑골문자에 대해 배웠습니다. 제가 전공이 고고학이라 최종 에세이를 이러한 주제를 정했습니다. 중국 역사에 있어서 문자가 처음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신석기 시대였다. 당시에는 그림이나 도형으로 간단히 자기 의사 표현을 하거나 또는
역사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다같이 중요했으며, 이 세 가지 잠재력들의 상호보완 및 제약관계 속에서 역사진행을 파악하게 된다.
그는 역사진행을 병리학적으로 관찰하였다. 그에게는 역사의 시작과 종점을 다룬다는 것은 인간의 순수한 지식의 가능성을 벗어나는 것이었다. 대신, 인간이 역사의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사람들은 언론(지식인)이 말하는 것을 거의 믿었기 때문이다.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역사·문화계의 두 거장을 소개하고 그들이 끼친 영향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역사계의 거두 이병도
역사를 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이병도’라는 인물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역사이며 찬란한 문화건설’의 구체적 확인작업인 것이다. 이러한 서술방향은 ‘인민투쟁’을 부각시키는 고구려사가 북한 역사서술의 기본노선임을 의미하고 있으며, 평양 중심의 민족사 전개과정을 통해 고구려사 위주의 고대사 서술을 위한 의도적인 해석의 표현이라 하겠다. 고구려사를 살펴보
역사가 중국의 역사와 같이 길고 오래다 함은 시대적 배경으로 보아 벅찬 史意識과 자주정신을 볼 수 있으니, 단군정신을 통해서 우리는 조선고대사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단군신화는 많은 신이 동원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이 농경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인간생명을 주관하고 법질서와 윤리
역사는 스포츠의 탄생을 보여줄 수 있는 대표적인 예가 된다.
2. 용어의 역사
스포츠라는 단어는 뛰놀다(s'ebattre)를 의미하는 동사 ‘desporter’의 ‘despor’라는 고대 프랑스어에서 유래한다. 스포츠란 단어는 12-13세기 경 생겨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국에서는 기사들에 의해 유입된 ‘desport'라는
역사’라는 제목으로 출판하였다. 1963년 ‘임상의학의 탄생’, 1969년 ‘지식의 고고학’을 출판했고, 1975년에는 ‘감시와 처벌’, 이듬해에는 세 권으로 된 ‘성의 역사’를 출판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그가 세상을 떠난 것은 1984년이었다. 푸코가 다룬 광범위한 주제들이 암시하듯이, 그가 평생 벌인
고고학은 역사의 學으로 존재하며 고고학적 역사복원의 주체이다. 이러한 고고학은 특이하게도 다른 많은 인문사회과학분야와 같이 여러 국가와 지역에 걸쳐 어떠한 통일된 학제상의 위치에 놓여있다고 보긴 어려운데, 이것은 고고학과 인접학문과의 관계가 어떻게 정의 되고 있는지 살펴보면 잘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