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하거나 지전이나 세차 운동, 지구의 느린 공전과 같은 독특한 요소들을 탄생시킨 것으로 보아, 그의 연구 곳곳에는 서양이나 동양, 어느 한 쪽으로 구분할 수 없는 새로운 창작물들이 담겨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양의 지식은 당시에 이미 많은 발전을 거쳐 온 상태였으나, 김석문은 이에 압도당
설파하는데, 구체적으로는 장례를 간소하게 치르라는 절장론(節葬論)과 음악(音樂)을 허식이라 하여 물리치는 비악론(非樂論)으로 전개된다. 한편, 정치에 대해서는 상동론(尙同論)이 있으며, 그 기초로서 천지론(天志論)이 있다. 천지론은 절대적종교적이라고 할 수 있는 천의(天意)의 존재와 거기에
1. 유신 진화론이란 무엇인가?
정의
학문적으로 확립 되진 않았지만, 문자 그대로 이해해보면
‘하나님께서 천지를 진화론적으로 창조하셨다’라는 내용
→신학적 해석임에도 불구, 진화론의 내용과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음
발생 원인은 각각의 가설 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창조론과 진화론
날 아침에 동쪽 하늘에 다시 나타난다고 생각했다. 또 하늘은 둥근 천장과 같은 것이며 항성(별)은 여기에 붙어 있는 것으로 생각하여 별자리와 이에 얽힌 신화(神話)나 전설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1.2 우주의 기원에 관한 설
A. 냉각설 (冷却說)
B. 성운설 (星雲說/低溫起源說)
C. 조우설 (遭遇說)
설(知行合一說)에 도달하고 마지막으로 치양지설(致良知說)에 의하여 완성된다. 즉, 천리(天理)는 밖에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마음에 있으며, 사람마다 양지(良知;선악을 깨닫는 마음)를 타고났으므로 따로 학문할 필요 없이 이 양지를 완전하게 발휘하면 된다. 양지를 완전히 발휘하면 천지의
천지자연이 아니면 문화건설의 터전과 자료를 얻을 수 없고, 또 인간이 아니면 만물을 이용하여 문화창조를 할 수 없다고 보는 것으로 서로의 한계를 인정하여 보완을 필요로 하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인간이 천지의 중심, 만물의 개발자라는 위치와 사명을 확고히 하기 위해 하염없이 질서정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미루어보아 이 책이 최초로 반고를 기술한 저서라고 추정할 수 있다. 그런데, 왜 삼국 중 가장 강력했던 위나라도 아니고 가장 미약했던 촉나라도 아닌 오나라에서 반고신화를 기술했던 것일까?
첫 번째 이유로는 동남부 소수민족의 설화이기 때문에 그렇다는 설이 있다. 만약 반
설날의 유래를 추측해 볼 수 있다.《수서(隨書)》를 비롯한 중국의 사서들에는 신라인들이 원일(元日)의 아침에 서로 하례하며 왕이 잔치를 베풀어 군신을 모아 회연하고, 이날 일월신을 배례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또《삼국사기(三國史記)》<제사〉편에는 백제 고이왕 5년(238) 정월에 천지신명께 제사
역서로는 『도교란 무엇인가』(1990), 『종교 심리학』상, 하(1993), 『사후생(死後生)』(2002) 등이 있다. 그외 논문으로는 「한국인의 생사관-전통적 이해와 새로운 형식」, 「조상 숭배가 전통 사회에서 갖는 두세 가지 의미에 대해」 등 다수가 있다. 이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증산교] 1.가장 토속적인
Ⅰ. 개요
플라톤(Platon B.C 427-347)은 “하나님은 영원한 정신이며, 자연에 있어서 선의 원인이다.”라고 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는 “하나님은 만물의 근원이다”라고 했으며 스피노자(Spinoza)는 “신은 절대적인 우주의 실체, 모든 존재의 진정한 원인, 모든 존재의 그 자체로써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