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가상현실의 본질
최근 VR연구를 이끌고 있는 적어도 일곱가지 서로 다른 방향의 개념들을 하나하나 살펴보자
시뮬레이션
실제 또는 가상의 동적 시스템모형을 컴퓨터를 사용하여 연구하는 것을 말하며 모의실험 또는 모사(模寫)라고도 한다. 물리적 모형을 써서 하는 실험으로서 예로부터
Ⅰ. 서론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많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인터넷을 가리켜 흔히들 '정보의 바다' 또는 '정보의 초고속도로(superhighway)'라고 하지만, 이 정보의 바다는 상호작용적인 쌍방향성을 가장 큰 기술적인 특징으로 하면서 동시에 공개성과 익명성을 그 외형적인 특징으로 하고 있기 때문
1. 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의 개념은 1960년대 초 MIT대학의 이반 서덜랜드(Ivan Sutherland) 박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에 비디오 플레이스(video place)개념으로 창안한 개척자 마이론 크루거(Myron Krueger)에 의해 ‘인공현실(artficial reality)’이란 용어로 탄생되었고 1989년 아이폰(eyephone)과 데이글로브(dat
Ⅰ. 개요
가상현실은 ‘가상적 현실’을 통하여 학습경험을 갖게 함으로써 학습한 내용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가상현실의 효과는 가상현실이 실제 상황을 얼마나 잘 묘사하고 있느냐와 사용자로 하여금 현실 상황에서의 학습자가 행하게 되는 자연적인 행동과 얼마나 일치
들어가며
“우리는 충분히 만지고 있을까?”
요즘 방송되고 있는 어느 광고의 카피다. 인간은 항상 일정이상의 물리적, 심리적인 자극을 요구하는 존재다. 모든 자극이 차단된 상태로, 인간은 단 하루도 버티기 힘들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백가지의 자극을 ‘경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하나의 대체현실(alternate reality)이다. 대체현실 자체는 전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예를 들어, 대니엘 디포우(Daniel Defoe)의 <로빈슨 쿠루소(Robinson Crusoe)>는 대체현실을 다룬 대표적 작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홍길동전> 같은 작품을 들 수가 있을 것이다.
가상현실의 목표
이용자로 하여금 원격현전(Telepresence)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
(원격현전이란?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의해 어떤 환경 속에 실재하고 있음을 경험하게 되는 것)
외부지향현상
감각기관 자체의 한계를 뛰어넘어 외부 공간을 지각하고자 하는 경향.
*스토이어 “원격현전은 바로 즉
원격현전(telepresence)을 통해 육체는 물리적 공간의 제약을 극복한다. 고도의 상호작용성과 원격현전은 육체와 정신의 분리, 즉 육체이탈(disembodiment)을 가능케 한다.
1-2) 가상현실
사이버 공간은 가상현실을 제공하는데, 가상현실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시공간 속의 현실이 아니라 사이버
원격현전의 등장 등은 정치적 요구에 의해서 시간과 공간을 소멸시킬 수 있는 기술들이 발전되었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한다. Armitage, J.(2003). Speed and Politics: An Introduction to Paul Virilio, 이재원 역(2004). 속도와 정치
이번 과제는 영상에서 알 수 있는 제작자가 의도하는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하며, 이것이
포함하고 있지 못함)
(2) 경험중심적 입장
- 하드웨어의 조합이 아니라 특수한 형태의 경험(experience)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
- 스토이어 : “자각하는 자가 원격현전(telepresence)을 경험하는 실재적 또는 시뮬레이션된 환경”
- 하임(Heim, 1993)
① “참여자가 수신한 정상적인 감각 입력을 컴퓨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