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는 훌륭한 인생을 살았다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이 한국학계에 수용된 지 약 40년이 지났지만, 현재도 비트겐슈타인 철학에 대한 논의가 만족스러울 만한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을 조명하는 일이 어려운 것은 그의 저작 이 아주 난해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제 10 장 교육의 희망
* 집단적 유아론 : 서로가 서로를 의식하지 않을 정도로 눈감아 주거나 속임으로써 서로가 서로의 안정감을 추구하는 수준의 유치한 공생의식상태
학교학계의 개혁
국가과외 실시를 통한 교육개혁에 대한 이 자만과 그 성공감이 바로 집단적 유아론을 발생하게 만드는 근원지다.
제 10 장 교육의 희망
교육자들의 교육적 네메시스
- 교육자들이 교육병을 만든다.
학교학자들의 ‘왕자병/ 공주병’(집단적 유아론)에 대한 네메시스의
응징을 학생들이 대신 감당
집단적 유아론에 빠진 교육계
인간이 빠져 있는 인간이해/ 자신에 대한 배움에 나약한 학교학자
계몽을 위해 배움에
유아론이라는 비판 사이에는 상당한 간극이 존재한다.
그 간극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19세기 중반 이후 유행한 다위니즘이다. 다윈은 종의 기원을 출간하면서 생물 종의 개념조차 절대적이지 않고 환경에 따라 변화한다고 주장했다. 그렇다면 관념론자들 말대로 세계가 인식주체의 산물이라면, 그
유아론적 세계해석으로 남게 되고, 자연주의적 태도의 소박성을 극복할 수 없었다. 후설은 그러한 반성의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 정신과 영혼을 구별하고, 영혼을 정신(즉 선험적 자아)의 외화성 즉 자기객관화으로 파악한다. 후설은 데카르트의 방법에 감추진 전제를 폭로하고 정신의 자기성
유아론(唯我論)에 빠지게 된다.
이 유아론에서 벗어나기 위해 데카르트는 '코기토'처럼 명석하고 판명한 모든 관념은 반드시 참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렇지 않다면 명석하고 판명한 관념의 하나인 '코기토'도 미심쩍은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
‘사랑의 기술’은 에리히 프롬이라는 철학자가 쓴 책으로, 현대 사회에서 왜 많은 사람들이 사랑 때문에 고통받는지 설명하기 위해 쓰여졌다. 저자는 먼저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랑을 하지 못하는 이유를 분석한다. 첫째로는 자기중심성인데, 이것은 이기심이나 유아론과는 다르다. 타인으로부
유아론적 세계에서 벗어나 타자와의 관계를 회복하고,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다.
2. 마음에 드는 문장
-11p 시대마다 그 시대에 고유한 주요 질병이 있다.
이유 : 책의 맨 첫 문장으로서 말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다.
-12p 면역 방어의 대상은 타자성 자체이다. 아무런 적대적 의도를 가
유아론적이고 구태의연한 민족주의를 넘어서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민족문학 담론들의 내부에서 이러한 방향조정들은 민족을 세계체제에 조응하는 지구적 작동단위로 재규정, 민족인식에서 민족주의를 배제, 일국주의에 기초한 협애한 민족주의, 소박반영론을 그 근저에서부터 흔들어놓을 가능성
윤리성 간의 유비
차례
칸트 철학의 출발점 :
개체적 인식론에서 출발한 보편주의 철학
1. 칸트 철학에서의 판단력 비판의 의의
1. 칸트 철학에서의 판단력 비판의 의의
찰스 다윈(1809 ~ 1882)
종의 기원의 철학적 의의
- 생물 종의 개념조차
절대적이지 않고 환경에 의존적이다.
유아론의 대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