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리사상을 살펴봄으로써 우리 시대의 가치혼란 문제의 대응책을 찾아보았으면 한다.
Ⅱ. 한국 義理思想의 연원
朝鮮朝 五百年 동안 思想의 主軸을 이루어 온 朱子의 性理學은 宋代에 이르러 새로히 形成된 것이다. 본래 性理學은 先進儒學 즉, 孔孟儒學이 그 時代思潮에 적응하기 爲해 그 理論과
사상이라든가 율곡, 퇴계의 사상은 별도의 과목이 없다. 그러한 것은 따로 특별히 배울 것이 없는 것으로 치부하여버리는 경향이 농후하다. 이러한 오늘날의 현실을 꼬집는 듯한 말이 있다. “우리 것은 좋은 것이여...”
정말 우리의 것은 좋은 것일까? 그렇게 좋은 우리의 것을 왜 버리고 비싼 돈들여
퇴색되어가고 성인 군주를 통한 유교적 이상의 실현을 강조하는 성리학이 중시된 것은 안정된 사회에서 당연한 것이었다. 나아가 왕조의 정통성과 군신간의 의리가 강조되는 시대적 상황속에서 성리학의 대표적고려말 포은 정몽주가 보여준 의리사상이 재평가되고 중요시 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우리 동양에서 수천 년 동안 사상적 주류를 이루고 있었던 것이 바로 유교 사상이다. 유교(儒敎)란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의 진리는 공자(孔子)에 의하여 완성되었다. 공자는 인간의 본성이 어질다는 인(仁)
사상이 일어나던 그 예전 혼란한 시대와 비슷하다. 자칫하면 우리 사회는 인간적인 면이 점점 사라지고 살아남기 위한 기계적 경쟁만이 중시되는 무한경쟁사회가 될 수도 있다. 유학사상은 지금의 우리 사회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면서 그 해결책 또한 제공할 수 있다. 의리를 강조하는 것도 그 측면
사상적 모든 요소들이 변화를 거듭하는 역학적 관계 속에서 의식 있는 선비들의 각성과 현실 비판이 새로운 사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이 시대적 문제에 스스로 뛰어들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주고 그 해결방법을 모색한 개혁사상가가 바로 다산 정약용이다. 그는 문학, 철학, 경제, 사회
Ⅰ. 유교(유교사상)의 실재관
1. 궁극적 실재
1) 상제(上帝)
서경을 비롯한 오경에 주로 등장하였던 유교 궁극존재로서 만물을 생성 하고 주재하는 존재이며, 인간의 덕을 사랑하고 죄에 분노하는 인격적 성격이 강하며, 제사의례에서 가장 중요한 신봉대상이 되고 있다.
2) 천(天)
유교의 궁극
한국사상사에서 고려 말 조선 초기 정성식,『포은과 삼봉의 철학사상 』심산문화, 2003 p13
“여말선초는 중세로 구분되는 고려조가 붕괴되고, 이른바 근세로 접어드는 조선조가 새롭게 대두되는 ‘과도기적 변동기’를 가리킨다.”
는 시기적으로 매우 중요한 분기점이다. 그것은 무엇보다 성리학
나온다. 민주체제란 국가의 주권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고, 정권과 치권 즉 입법 사법 행정이 분리되어 있으며, 모든 국민은 독립적 개체로서 평등한 정치적 권리와 의무를 지닌 사회구조를 의미한다. 공자 이래 유학이 추구해온 정치이념은 백성을 근본으로 하고 백성을 귀하게 여기는 사상이었다.
사상가 연구』(철학과 현실사, 2002), 355쪽
화서는 특이하게 기호학파의 학맥에 놓여 있으면서도 율곡을 비롯한 기호학통의 인물들을 모두 젖혀두고 우암을 끌어올려 주자에 직접 연결시키고 있는데, 이는 바로 그가 그의 핵심적 학풍인 위정척사의 의리론적 인식을 우암과 주자에서 찾고 있음을 엿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