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병운동을 골자로 한 항일운동을 하기위해 연해주로 떠난 것이다. 당시 연해주에는 망명한 전직 대한제국 관리들과 해산군인들, 독립 운동가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었으므로 의병활동을 하기에 연해주는 적당한 곳이었다.
연해주에서 그는 의병(義兵)을 모집하기 위하여 그 지역을 돌아다니며 연설을
의병활동은 한국 근대민족운동사의 중요한 면을 차지하고 있으며 근대사에 있어서 깊이 연구되어야 할 분야이다. ꡒ의병(義兵)이란 이민족(異民族)이 침략했을 때 나라를 위해 싸우는 민중ꡓ이라면 한말 의병항쟁은 일제가 한국 침략기구로서 통감부가 설치되었던 1905년부터 가장 주목하여 고
半途而廢 :半途而廢 ;일을 하다가 중도(中途)에서 그만둠
마고가 말했다. “나는 그대가 좋지만 당신의 바둑기량이 매우 높지 않고 독특한 흥취가 있는데 당신과 바둑두면 반드시 마음을 다 쓰지 않고도 승리를 거두니 이른바 ‘풋내기 바둑으로 즐거움을 삼음’이고 이를 빌려 소일거리를 삼네. 당신
Ⅰ. 요약
<제12편 百濟의 强盛과 新羅의 음모>
제1장 扶餘成忠의 위대한 계략과 백제의 拓也
부여성충(扶餘成忠)은 백제의 왕족으로 지모(智謀)가 뛰어나 예(濊)의 침략 시 기묘한 계책으로 적을 물리치니 기원 645년, 백제 의자왕(義慈王)이 그를 불러 나라의 강성을 위해 고구려와의 관계와
義兵歌辭도 1910년 이후에 창작되었고 형식도 고전가사와 같으므로 역시 개화가사에서 제외된다. 결국 개화가사는 개화기에 간행된 독립신문,뎨국신문,대한매일신보,황성신문,대한자강회월보,대한유학생학보,경향신문 등의 신문이나 기관지 및 西友 등 학회지에 실린 가사를 뜻한다.
개화가사가 가장
의병은 을미의병, 을사의병과는 다르게 군대가 개입하였기 때문
前期는 1896년에 해산한 사람 중심의 斥邪疑兵,
後期 의병은 을사조약을 전후하여 봉기한 救國義兵으로 구분.
다음에 후기의병을 다시 세분할 수 있다는 관점.
=> 이 방법은 의병의 주체적 성격을 기준하여 대별했다는 데에 의미를
2. 1900~1910년 문학
1) 개화기 시가
1894년 갑오경장을 전후한 시기부터 일제에 의해 국권이 상실된 1910년까지를 개화기 또는 애국계몽기라고 부르기로 한다. 근대의 기점문제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김현(1780년 영·정조시대 이후): “근대문학의 기점은 자체 내의 모순을 언어로 표현하겠다
Ⅰ. 개요
농민전쟁의 실패 후에 전개된 민중운동- 농촌에 근거를 둔 농민층의 항쟁(민란), 농촌에서 배제된 무장농민군의 항쟁(영학당, 활빈당), 그리고 초기 노동자의 항쟁이 궁극적으로 의병전쟁으로 결집되었고 의병전쟁은 단순한 반일운동이 아니라 반제 반봉건 지향하는 민중층의 변혁운동이었
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