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의 특성과 유아 전래동화를 활용한 교수방법
1. 전래동화의 개념
전래동화란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와 작자가 미상으로 누구에 의해 만들어졌는지 알지 못하나 민담, 신화, 전설, 우화와 같은 구비전승문학에서 이야기의 바탕에 동심이 내재되어 있는 환상 이야기이다. 또한 전래동화
Ⅱ 본론
1. 전래문학과 전래동화의 본질
1) 전래문학의 본질
첫째, 전래문학은 옛날부터 구비 전승되어 온 것으로 언제ㆍ누가 지었는지 모른다.
둘째, 전래문학은 이것을 전파ㆍ전승해 온 전승 집단, 곧 우리 조상들의 공동 참여에 의해 갈고 다듬어진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우리 민족의 생
전래 작품까지 다 포함된다. 작가는 성인작가를 비롯하여 아동작가까지를 포함하며, 독자층도 유아와 아동은 물론 청소년과 성인까지 아동문학의 독자에 포함시킬 수 있다. 작품 내용에 있어서 성인을 위해 창작된 작품이라 하더라도 아동이 읽어 소화할 수 있는 작품이면 아동문학의 범주에 넣을 수
Ⅰ. 서론
동화는 그 유래를 살펴볼 때 18, 19세기에 생겨난 전형적인 시민계급의 문화산물이다. 물론 전래동화라는 개념이 그 이전부터 존재해 왔지만 동화가 하나의 문학적 장르로 자리잡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의 경우 18세기 페로 Charles Perrault에 의해서, 독일의 경우 19세기 그림형제 Brüder Grimm에
동화연구자들이 이 이론을 지지한다. 이 이론은 요한 고트프리트 헤르더 Johann Gottfried Herder가 자신의 저서인 「히브리어 문학의 정신에 대하여 Vom Geist der hebräischen Poesie」(1782)에서 사용한 개념인 자연문학 Naturpoesie과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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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격
전
Ⅰ. 서론
전래동화의 시간적.공간적 배경은 우리가 범접할 수 없는 경험 너머에 있는 과거의 한 세계이다. 그러나 익숙한 이야기 유형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우리는 전래동화의 시.공간적 배경을 쉽게 예견할 수 있다. 반면 환상동화의 배경은 각 이야기마다 독자에게 익숙하고 특별한 시공간적 배
동화를 읽으면서 성장하였다. 조선민족이 조선 동화가 아닌 일본 동화를 읽고 일본 민요를 불러야한다는 사실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 방정환은 각 민족에게는 그 고유의 동요와 동화가 있음을 강조하면서 조선의 전래동화를 모으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여기서 전래동화란 민족사상의 원초로서 설
동화 작품이 시대를 초월하여 어린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는 점은 교재를 이해하고 전달해야 할 교사의 위치에서 또한 근접한 거리에서 어린이들의 흥미와 관심거리를 이해하는 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문학교육 교재로서 매우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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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전래동
1. 서론
전래동화는 옛날부터 전해 오는 동화로 동심을 바탕으로 하여 꾸며진 일정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이다. 어린이들의 일상적인 신변 잡담이나 역사적인 사실 또는 현재의 사실을 이야기하는 것은 전래동화가 아니다. 전래동화 중에는 사실을 가장하는 이야기가 많이 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Ⅰ. 서론
전래동화가 아동 문학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서 동화 교재의 특성 및 지향점에 대한 논구의 출발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문학의 갈래에 따른 전래동화의 위치는 서사 양식에 속한다. 아동문학의 갈래는 일반 문학이론을 바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