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승동화)의 성격
전래 동화에는 조상들의 정신과 슬기가 깃들어 있다. 무슨 생각으로 어떤 생활 방식을 가지고 살았는지를 미뤄 짐작할 수 있는 자료가 되는 것이다.
전래 동화라는 이야기 거리의 흥미와 재미를 바탕으로 하여 논리적 사고를 추론하게 하는 방법은 현실에 보다 친근감 있게 접근할
전승동화)의 의미
전래동화란 전래와 동화가 결합된 단어로 한글학회에서 '우리말큰사전'(1991)을 보면 ‘전래’란 ‘전하여 내려옴’으로 정의되어 있고, ‘동화’란 ‘어린이를 위하여 동심을 하여 지은 이야기로 어린이에게 꿈과 상상력을 길러 주는 글’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이렇게 전래동화란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미
전래동화란 전래와 동화가 결합된 단어로 한글학회에서 '우리말큰사전'(1991)을 보면 ‘전래’란 ‘전하여 내려옴’으로 정의되어 있고, ‘동화’란 ‘어린이를 위하여 동심을 하여 지은 이야기로 어린이에게 꿈과 상상력을 길러 주는 글’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전승동화)의 필요성
1. 전래동화의 개념
-이재경 : 구전동화 중 어린이에게 적합한 이야기.
-손동인 : 민간설화 중 어린이에게 도덕적으로 적당한 이야기.
-구인환 : 옛날 이야기로 조상의 문화를 무의식중에 알게 하는 것으로 보편적인 사람에게 문학적 가치를 심어 주는 문학자료.
⇒ 전래동화란
Ⅱ 본론
1. 전승문학의 개념과 특징
우리나라의 경우 전승문학을 전래동화로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분명히 해야 할 것은 전래동화는 민담, 신화, 전설, 우화 등의 전승문학 중에서 동심을 그 바탕에 깔고 있는 이야기인 것이다. 즉 전래동화는 동심을 바탕으로 하여 꾸며진 일정한
Ⅰ. 서론
전승문학의 갈래로서 설화, 민담, 전설, 신화가 있다. 설화는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심의(共同心意)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문자 기술 이전의 구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민담은 민간에 전승되는 이야기로, 특정의
전승 등이 있는데 육지생성신화는 우리나라에는 없는 신화이고 천손강림신화에는 단군신화, 영웅 신화 에는 온조 신화, 시조전승 신화에는 신라의 김알지 신화가 있다. 이동 신화를 통해서는 민족이동을, 군사신화에서는 국난극복과 정복을 알 수 있다. 고조선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는 옛날에 환웅이
전승된 자료의 배열 순서를 어떤 다른 자료에서 변경한다면 주목을 끌게 되는데 그것은 여기에 필자의 해석하려는 의도가 드러나기 때문이다.
예) 눅 22:14-23 (주의 만찬에 관하여)
마 26:26-30
막 14:22-26
눅 22:14-23
20 저물 때에 예수께서 열두 제자와 함께 앉으셨더니 21 그들이 먹을 때에 이르시
I. 문제제기
<삼국유사>에 소재한 향가는 모두 산문전승과 함께 기록되어 전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향가의 해명 열쇠는 분명히 함께 기록된 산문전승속에 내재해 있다. (주장)
그러나, 위험성을 내포,
원왕생가는 검토되어야 함
지금까지 가장 이슈가 되었던 것은 작자문제
--> 광덕설, 광덕처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