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요란?
1) 편찬동기
우선 이 책을 편찬한 吳兢에 대해 알아보면, 그는 당나라 중종, 현종 시대의 사관으로 현종 천보 8년(749년)에 죽었으니 이 책을 편찬한 시기는 당 태종 시대와는 40-50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는 사가로서 당나라의 「史通」의 저자인 劉知幾와 함께 당시 일류 사
배워야 한다. 그들의 행위와 인생 철학이 현대인에게 충분한 학습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우리는 지금부터 「정관정요」라는 거울을 통해 한국 사회와 오늘 날 현대인의 모습을 비춰보고 그 속에서 알 수 있는 사상과 교훈을 짚어보면서 나름의 성찰을 시도해 보려고 하는 것이다.
정관지치(貞觀之治)
1.과거제도 확립, 3성6부제를 도입
2.유교적 온정주의에 바탕을 둔 인의
정치를 구현
3. 집필사업을 장려
4. 외적을 평정하여 국가체제를 안정
4장 올바른 간언의 권장
신하들은 마땅히 두려워 말고
군주에게 간언해야 한다.
간언은 마치 거울과 같아서, 정치적 득실에
4. 제4장 간언을 구함
신하는 군주의 허물을 비추는 거울이다
간언하는 신하가 있으면 망하지 않는다
간언하는 자는 간언을 받아들일줄 아는 자이다
군주가 화내는 것을 피하려 말고 간언하라
간언하는 신하는 믿을 수 있는 신하이다
간언하는 분위기는 군주가 만든다
마음을 비우고 신하의 의견
CT는 자신이 생각 하고 있는 문제점을 모두 지각하고 있고, 자신이 무언가 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어 보였다. 책임감이 강해 보였고, 지혜롭고 희망적인 언어를 구사 하였다. 현실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지만 주변에 도움을 청 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한다. CT는 부부 갈등에 대
당태종 이세민은 중국 당(唐:618~907)나라의 실질적인 창건자이자 제2대 황제(626~649 재위)이다. 아버지는 이연(당나라 초대 황제 고조)이고 어머니는 두(竇)씨이다. 중국 역사상 유수의 영주로 알려져 있으며, 북방민족인 선비족의 피가 섞인 무인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다. 태원유수인 이연의 둘째 아들로
Ⅰ. 서론
여요 청자 수선화분
북송(北宋)
여요(汝窯) 청자 수선화분(靑瓷水仙盆)
높이 6.9 cm, 너비 23 cm, 길이 16.4 cm, 구경 23 cm, 저경19.3x12.9 cm, 중량 670 그램
이 타원형으로 생긴 화분은 입이 크게 벌어져 있고 벽이 깊다. 바닥은 평평한데 그 모서리 부분이 약간 돌출되어 있고, 구름모양으로
4-3-1 삼국, 육조 시대의 도자기
6세기가 되어서야 정말로 질 좋은 자기들이 북쪽 지방에서 제작되기 시작한다. 당시 불교 조각에서 보이는 것과 동일한 다양하고 활력이 있는 양식을 보여주기도 하고, 연화와 같은 불교적 소재를 따오기도 하고, 사산조 페르시아의 금속 공예 문양에서 연주나 사자탈
□ 10년 후 존재할 수 있는 기업 (게리하멜)
어떤 사람들은 개념적 및 전략적 사고에 능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부족해서 배우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들은 종종 분석적인 사고(analytical thinking)를 개념적인 사고(conceptual thinking)로 착각하지만 나는 종종 대단히 분석적이지만 개념화 능력은 떨어
중국의 최초의 왕조라는 하(夏)왕조는 아직 그 실체는 명확히 발견되지 않아 명확히 규정하기 힘들고 지금까지 고고학적 연대를 확인 할 수 있는 국가는 상(은)이다. 이 상왕조도 한 때 그 실존은 의심받았으나 청 멸망직전 1899년 갑골문이 발견되고 이것이 상왕조에서 만들어진 복점의 기록이라는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