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렬 등이 이름나서 이른바, 5명창 시대라고 불렀다. 이미 19세기에 판소리는 지금과 같이 전승되었고, 다섯 마당으로 정돈 되었다. 또, 같은 시기 판소리는 필사 또는 판각되어서 독서물로 배포되어 판소리계 소설로 유통되었다.
20세기 들어 신파극의 출현에 영향을 받아 창극이라는 것이 생겨났는
Ⅰ. 개요
판소리는 노래로 하는 소리와 말로 하는 아니리가 섞여서 엮어진 극적인 음악이다. 그런데 그 사설을 보면 등장 인물의 대사뿐만이 아니라 장면의 해설까지 들어 있으니 서사적인 음악이라고 하겠다. 판소리가 말로만 엮인 것이 아니고 소리로도 불리기 때문에 사설은 산문체
Ⅰ. 서론
판소리가 민족적 사랑을 받는 이유는 우리네 마음을 뒤흔드는 무엇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무엇인가, 판소리하는 사람이나 학자들이 이를 궁금하게 여기는데, 요점을 간추리자면 웃음과 눈물의 변화무쌍한 교체와 반복에 있다. 갑자기 우스꽝스러운 말을 하다가 슬픈 대목으로 옮겨가는
정정렬 등이다. 이때는 국권상실과 급격한 서구화의 충격으로 판소리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가 마침내는 사멸의 길로 들어서게 된 시기이다. 이 시기 판소리의 변화는 무대예술로서의 변화로 요약할 수 있다. 1902년 기생, 광대 등의 단체인 협률사가 만들어지면서 판소리는 극적 요소가 강한 창극으로
정정렬 등이다. 이때는 국권상실과 급격한 서구화의 충격으로 판소리에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마침내는 사멸의 길로 들어서게 된 시기이다. 이 시기 판소리는 무대예술로 변화했다. 1902년 서양식 극장인 원각사가 세워지고, 판소리가 이 공연무대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극적 요소가 강한 창극이 탄생했
2) 서편제 - 서편제 적벽가는 본래 박유전을 시작으로 이날치-정정렬 에게 전승된 바디가 있으나, 현재 전승하는 이가 없고, 김채만으로부터 시작되어 박동실-한승호에게 전승된 박동실제가 유일하다. 이 또한 무형문화재 지정 적벽가이다.
-특징: 박동실판 적벽가- 서편제 적벽가 중 유일하게 전승되
정정렬 등이다. 이때는 국권상실과 급격한 서구화의 충격으로 판소리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마침내는 사멸의 길로 들어서게 된 시기이다. 이 시기 판소리의 변화는 무대예술로서의 변화로 요약할 수 있다. 1902년 기생·광대 등의 단체인 협률사가 만들어지면서 판소리는 극적 요소가 강한 창극으로
<국악의 멋과 감상>
-국악곡의 분류:아악, 당악, 향악
-아악:
원래 뜻은 중국의 제례악을 의미하며, 1116년(고려 예종 11)에 한궁[ 수입된 대성아악을 가리킨다. 이 대성아악은 고려와 조선 초까지 궁정에서 행하는 원구,사직, 태묘, 선농, 선잠, 공자묘 등의 제사와 연향(국가적 규모의 큰 잔치)에 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