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묘제례악이란?
종묘제례악이란 조선 왕조 역대 임금의 신위를 모신 종묘에서 이들의 제사 때 쓰이는 음악의 총칭이다.
종묘는 가정에 조상의 신부를 모신 가묘가 있듯이 왕실에서 선왕들의 신주와 국가를 보위하는데 공이 큰 신하들의 신주를 모셔놓고 의례를 거행하는 장소였다. 이러한 종묘는
Ⅰ. 제례(제사, 제사예절)의 의미
제례란 사람이 자기의 존재를 있게 한 조상들에게 효도를 계속하기 위한 조상 모심의 방법과 절차를 정해놓은 의례이다.
쉽게 말하면 우리가 흔히 가정에서 조상에게 제사지내는 의례절차를 통틀어서 일컫는 말이다.
Ⅱ. 제례(제사, 제사예절)의 종류
1. 기제
기제
Ⅰ. 제례(제사예절)의 역사
제례의 역사는 매우 오래된 것으로서 우리가 문자를 이용하기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조시대에는 신분의 차이에 따라 제사 지내는 범위에도 차이가 있었다. 즉 3품관 이상은 고조부까지 4대를 지낸 반면 서민들은 부모에게만 제사를 지냈다. 1895년 갑오경장 이후 누
Ⅰ. 제례(제사예절)의 개념
예서(禮書)에 의하면 "제왕(帝王)은 하늘을 제사 지내고 제후(諸侯)는 산천을 제사 지내며, 사대부(士大夫)는 조상을 제사 지낸다"고 했다. 이것은 온 세상을 다스리는 제왕에게는 천지(天地)가 절대자이고, 한 지역을 다스리는 제후에게는 산천(山川)이 절대자이며, 그렇지
Ⅰ. 서론
제례는 인류역사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원시시대의 제례는 자기의 조상에게 보답하는 원초적인 것으로부터 자기보존의 본능에서 초능력물에게 기구(祈求)하는 형태의 것까지 다양한 모습이었다. 특히 인간에게 있어 초능력물은 하늘, 땅, 물, 산과 같이 거대하고 초능력적인 대
Ⅰ.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근원
제사의 근원은 먼 옛날에 천재지변, 질병, 맹수의 공격을 막기 위한 수단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근세에 와서는 유교 사상으로 조상에 대한 존경과 애모의 표시로 변하여 가정마다 제사를 드리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수백 년 동안 4대 봉사로 종손이 조상의 제사를
우리나라에 제사가 언제부터 조상 숭배의 의식으로 구체적인 틀을 잡았는지 확실하지는 않다. 그러나 씨족사회 때부터 조상의 영혼 섬김으로 후손의 번성을 기원하고, 재앙을 예방하기 위해 행해졌던 것이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유교 문화와 더불어 전래된<주자가례>에 의해서 제례의 형식으로 정형화
Ⅰ. 제사(제례)의 유래
우리나라에서 조상숭배는 고려나 신라 초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아볼 수 있다. 이는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이며 이는 사자가 죽음으로서 가족과의 관계를 끝낸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관계를 가지고 교제를 나누는 인간의 자연적 모습이
제례)의 의의
우리나라에 제사가 언제부터 조상 숭배의 의식으로 구체적인 틀을 잡았는지 확실하지는 않다. 그러나 씨족사회 때부터 조상의 영혼 섬김으로 후손의 번성을 기원하고, 재앙을 예방하기 위해 행해졌던 것이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유교 문화와 더불어 전래된<주자가례>에 의해서 제례의
Ⅰ. 관례
옛날에는 혼례, 상례, 제례 더불어 사례의 하나로 대단히 중요시했으며 부모의 보호에서 떠나 사회로 진출하는 의식으로 관례는 예의 시초라 했다. 나이 15세에서 20세에 이르면 모두 관을 쓴다고 하여 15세에서 행하는 것이 원칙이었으나 조선 중기 이후에는 조혼의 풍습에 따라 자연적으로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