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맹진사댁 경사》의 근원적 설화 ‘뱀신랑’과 비교 연구
3.1 ‘뱀신랑’설화의 줄거리
옛날 어느 할머니가 자식 갖기를 원하여 아이를 낳았는데 커다란 뱀이었다. 이웃집 세 딸들이 아이를 보러 왔다가 두 언니는 뱀아들을 보자 기겁을 하고 물러섰으나, 셋째 딸만은 뱀아들에게 호감을 보였다.
Ⅰ.머리말
우리의 생각 속에 과거제도는 ‘실력위주’라는 꼬리표가 항상 붙어다닌다. 그러나 처음 본고를 대했을 때 진사과를 둘러싼 사인들간의 사적 유대관계에 관한 주제를 보고 관심이 갔다. 아마도 그 이유는 우리 나라의 정치실태가 떠올랐기 때문이었을 게다. 김대중 정권이 들어서고 난 이
주류 국민문학 형성
“이념은 하루 아침에 고칠 수 있지만
기술은 하루 저녁에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럼으로 내 작품의 거의가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전쟁 중에 쓰여졌으며, 결과에 있어서는 조선문화의 발전에 역행적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이 소위 국민연극 속에서 얻은 것은 기술이었다. 나
Ⅰ머리말
中國을 제외하고는 세계에서 이처럼 古代文化를 수천 년간 中斷없이 계속 지속 지켜 온 나라도 없을 것이며, 또한 二千年이라는 긴 역사 동안 대체로 안정되게 광범위한 영역을 통일 형태로 유지하여 온 나라도 없을 것이다. 이러한 경향의 원인은 中國 古代 특유의 文官 政治, 다시말하
1장. 조선교육의 특징
1. 조선 교육정책의 방향
1) 관학의 정비와 부흥
조선인 인재의 육성과 백성의 교화를 중앙에 국립대학인 성균관과 이의 부속기관 격인 중등수준의 4학을 설립하고, 지방에는 각 행정단위에 329개의 향교를 설치하였다.
2) 교화정책
① 소학과 주자가례의 중시
교화는 사회
채봉이 김 진사 집에 태어나다.
김 진사는 평양에서 몸가짐을 바르게 하는 양반으로 알려져 있었다. 문벌과 재산은 남부럽지 않은 처지였으나 자식이 없어 늘 한탄했는데, 그러던 중 뒤늦게 딸 하나를 낳았다. 아이의 이름을 채봉이라 짓고 매우 아끼며 길렀다. 채봉은 바느질과 시서문필(詩書文筆)에
의식임에도 불구하고 특히 장례시에는 상당히 풍자적이고 회화적인 놀이를 즐겼을 뿐 아니라, 그 내용에 있어서 일상적인 도덕률을 뒤집어엎는 극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장례놀이로 빈 상여놀이, 진도 다시래기, 진사 모시기, 산다위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3) 학생 : 서원의 학생은 원생이라고 불렀다. 조선시대 서원 입학조건은 사족이나 서류를 막론하고 학문에 뜻이 있는 자로서, 유생들의 10명 이상 추천을 받은 자로 하고 있다. 그리고 생원․진사는 무조건 입학을 허가하였으며, 다음에 초시 합격자를 입학시키도록 하였다.
4) 교육과정 : 서원의 교
가르킴
에 대한 비판과 모택동의 혁명노선의 정착, 항일북상으로 표현되는 장정의 방향과 목표가 결정됨으로써 생사존망의 위기에서 벗어나 중국혁명을 승리로 이끄는 전환점이 되었다.
2. 진사강 도하
1935년 4월30일, 모택동은 정예군으로 하여금 윈난의 성도인 쿤밍을 공격하는 것처럼 작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