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가 순수한 신체적 활동이다. 아동은 자신의 신체적 움직임에 숙달될 때 완전한 즐거움을 경험한다(강문희, 1996, p.25-26).
놀이의 유형과 특징에 있어서도 연령에 따라 변화한다고 한다. 연령이 낮은 아동은 주의 집중력이 짧고 흥미와 호기심이 계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놀이의 유형이 다양하지
놀이에서 서로 분업하며 각 아동은 서로 다른 역할을 한다. 그리고 몇몇 아동들은 집단에서 소외되기도 한다. 이 발전단계에 따르면 아동은 나이가 점점 많아질수록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놀이의 경향을 띄는 것을 볼 수 있다(조윤경, 1992).
Ⅱ. 수업집중놀이 사례(가라사대 게임)
너무
Ⅰ. 수업집중놀이 사례1(짝놀이)
학교생활에서 짝은 운명공동체이다. 더 친해질 수 있는 기회이며 무시무시한 벌칙과 함께 건드려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자.
1. 집어
그럼 둘 사이의 책상 사이에 지우개를 놓으라고 하자. “집어”하면 먼저 집는 사람이 이기는 거라고 하고 연습을 한두 번
Ⅰ. 수업집중놀이 - 연극놀이
재미있는 연극놀이로도 아이들은 주의집중을 잘한다. 그리고 재미있다. 아래는 연극놀이 중 말장난 넌센스 문제이다.
1. 흰색과 검은색
흰색과 검은색의 차이점은? 아이들에게 “요건 흰색이다. 이건 검은색이다.” 라고 말해준다. 즉 ‘요건’이란 말이 들어가면
Ⅰ. 수업집중놀이 사례1 글자놀이
1. 교과서 글자 찾기 놀이
수업이 끝나기 5분전쯤 그 날 배운 곳에서 교사가 제시하는 문장의 각 글자를 빨리 찾는 놀이.
예) 기다리는 여름방학(앞에서부터 꼼꼼히 읽으며 찾을 때 가장 빨리 찾는다.)
2. 집단 가위바위보
아이들 전체와 한 손을 높이 들고 교사
Ⅰ. 주의집중게임(레크레이션, 주의집중놀이활동) 사례 1
청개구리
선생님의 행동을 반대로 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손을 위로 들면 아래로 내리고, 벌리면 오므리고 벌칙을 주기 위한 놀이로 자주 사용할 수 있다. 벌칙을 주려는 학생한테 가서 학생의 행동을 따라 하면 누구나 걸릴 수밖에 없다.(부
Ⅰ. 주의집중놀이활동(주의집중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1
인공지능 퍼지주판
교실에서 여자와 남자간에 시합을 붙여서 할만한 게임이다. 여자아이들의 번호가 적으므로 남자 뒤쪽 아이들을 옮겨서 여자 편에 붙여준다. 양 팀 숫자를 맞춘 후에 시합을 시작한다.
▶ 놀이방법
1. 선생님이 간단한 산
Ⅰ. 주의집중놀이(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1
고정관념을 깨자
# 하부구조는 상부구조를 지배한다.
예) 김영삼( 3 ) 노태우 (0) 최진실 (2 ) 죄불암( 2 ) --> 이름의 받침수
# 흰색? 검은 색?
아프리카의 어느 나라는 색이 두 가지뿐이다. 여러 색을 가르키며 “이건?” = 흰색,
“요건?”=검
Ⅰ. 주의집중놀이활동(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1
암호 해독 놀이 : 수업을 시작할 때 아무 말도 않고 칠판에 암호를 적어 나가면 아이들은 무엇인가 궁금해 하면서 풀려고 노력한다. 그것을 풀었을 때는 그 기억은 그냥 적었을 때보다 오래갈 것이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주의 집중도 시킬
Ⅳ. 주의집중레크레이션(주의집중게임활동, 주의집중놀이활동) 사례 4
뽀뽀뽀 노래 부르기
가. 뽀뽀뽀 노래에서 「뽀뽀뽀」가 들어가는 부분에서 글자를 빼고 부르는 놀이이다.
나. 진행방법은, 「뽀○○」「○뽀○」「○○뽀」 「뽀뽀○」「○뽀뽀」「○뽀○」「○○○」로 하는 것이 좋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