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책봉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중국은 조공국가의 토산물에 비해 압도적인 양의 회사품을 사여함으로써 황제의 권위를 나타내고자 함
주변국가
회사품의 이익과 선진문물의 수용을 위해 빈번히 조공을 하기도 함
신라인들은 뛰어난 조선술보유
752년 일본 나라대불축하사절로 간 인원
700
1. 서론
고문서 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삼국시대에서부터 이어져 내려왔던 동아시아 국제관계의 키워드는 ‘조공(朝貢)’과 ‘책봉(冊封)’의 두 단어이다. 삼국시대부터 19세기 말까지 지속됐던 이러한 관계는 과거의 모든 대외관계를 관통하며 큰 족적을 남겼다.
신라(新羅)가 삼국을 통일하고
Ⅱ. 역사에서 특수성과 보편성이란?
역사의 특수성과 보편성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지속되어 온 것으로, 특수성은 개별성을, 보편성은 일반성을 뜻하는 것이다.
필자는 역사의 연구는 개별성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즉 구체적인 과거의 사실 자체에 대한 구명을 꾀하는 것이 역사학이
Ⅰ. 정권안보와 조공체제
-지배의 정당화와 효율-
정당성이란 흔히 ‘정통성’이라고도 하며 ‘정의’나 ‘법’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말이다. 유교 문명권에 속해있던 조선에게 있어 중국천자의 책봉은 천하질서의 중심으로부터 권위를 빌어 국내 최고의 지배권을 보증 받는 것 이며, 동시
1. 주나라 봉건체제의 특징
천명사상을 바탕으로 한 은주혁명으로 세워진 주나라는 새로운 통치원리를 부여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대대적인 토지분배를 통해 이를 체계화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봉건제도이다. 이는 혈연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새로 정복한 광대한 국토를 일족과 공신에게 분봉해주
. 주나라 봉건체제의 특징
천명사상을 바탕으로 한 은주혁명으로 세워진 주나라는 새로운 통치원리를 부여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대대적인 토지분배를 통해 이를 체계화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봉건제도이다. 이는 혈연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새로 정복한 광대한 국토를 일족과 공신에게 분봉해주는
니시지마 사다오에 대한 비판
일원적인 국제질서란 과연 존재했었는가?
조공책봉관계는 정치적 상하질서의 확인작업
중국중심으로 편찬된 사료의 한계
동아시아 역사에서의 한국의 배제
당에 대한 신라의 태도
당이 요구하는 일원적 체제에 우호적.
고구려가 반발한 것과는 다른 태도.
한반도
고구려의 장수왕이 송에 보낸 국서
-장사 고익을 보내어 봉표하고 자백마를 바쳤다.
고구려와, 백제, 왜 등이 중국의 남북조에 사신을 보낼 때 막부의 직명을 띠고 가게 함
– 남북조의 황제로부터 장군의 책봉을 받음
이들 국가들과 남북조의 관계가 막부 체제에 의해 규정
북조 수가 남조 진
책봉, 선린을 중점으로 이루어졌다. 고대 우리나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던 중국과 일본에 사절, 통신사를 파견하여 그들과의 관계를 더욱더 돈독히 하는 것이 고대 한국의 외교술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조선 말기에 이르러 일제의 식민지화 정책 앞에 외교권을 잃은 주권 없는 국가가 되기 전까지
체제의 유지, 연호, 책력사용, 책봉간여 등의 내용이고 나머지 하나는 초최혜국민대우권(超最惠國民待遇權)이다. 간단히 설명하면 최혜국을 뛰어넘는 초특혜를 중국한테 하라는 말이다. 이 두 가지 전문의 내용은 전통적 화이관 의식의 반영과 근대적인 서양 자본주의의 식민지 강점의식을 반영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