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사론들이 개항을 반대한 데는 경제적 이유도 크게 작용한다고 한다. 이들은 각각 상소에서 조선과 일본은 산업의 발전 정도가 다르고 교역 물품에서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당장 통상을 허용한다고 하여 조선의 경제는 파멸에 이를 것이라고 경고 했다.
그러나 조선은 이같은 문제에 대한 충분한 준비
척사론에 기운 우국경시의 문학도 나타났다.
3.개화기 문학의 갈래
1) 개화 가사
개화 가사란 갑오경장 이후에 고대 가사의 전통적인 율조에 새로운 개화 사상을 담은 시가를 뜻한다. 개화 가사는 1890년대에 들어와서 성숙하게 되었는데, 이때에 많은 애국 가사들이 지어졌다. 그리고 이들 가사는 주로 <
주장하였다. 李離和, 「韓末 儒生層의 現實 認識과 義兵鬪爭-崔益鉉의 思想과 政治活動을 中心으로」, 『國史館論叢』15집, 1990, 2쪽.
이러한 이의제기는 그들이 과연 척사론의 철저한 고수라는 경직된 태도로 일관했는지 아니면 근대지향적으로 퇴색ㆍ변모했는지를 다시 짚어볼 필요를 발생시켰다.
변질되어 버리자, 척사론 자들은 지배층을 중심으로 국론을 통일하여 소중화의 문물을 지키고 쇄국양이정책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전통적 가치질서를 보존해 가고자 하는 데 그 근본적인 목표를 두었다. 그리고 1871년 흥선 대원군은 1866년에 이미 지어 놓은 척화비를 전국의 고을에 세우게 하였다.
1. 위정척사 사상
18세기 말부터 19세기에 걸쳐 조선사회에 만연하였던 위정척사론과 운동의 이념은 그 뿌리가 매우 깊다. 송대에 형성된 성리학을 그 지배이념으로 삼아 건국된 조선왕조는 그 뒤 정계와 학계가 성리학에 의해 유지되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조선초기에는 정도전 등이 불교
다지기 위해 인재들을 모으기 시작한다. 이때부터 훗날 개화파의 거두들인 박영효, 서광범 등과 친속을 다지게 되고 김옥균 자신은 개화당의 총 책임자가 되었다. 이당시 조정은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한 개화론자들과, 나라를 지키자며 척사론을 펼치는 위정 척사파간의 대립이 분분하던 시기였다.
Ⅰ. 서론
학교가 담당해야 할 일이, 단지 지적인 교육, 기능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인성교육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현실적으로 더더욱 이 문제가 강조되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의 학교 현실은 인성 지도를 제대로 해 내기에는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과밀학급
1. 천주교 수용의 담론적 특성
1.1. 관련이론
1.1.1 미셀 푸코의 담론 분석
세상과 사물에 대한 강력한 해석의 틀과 체계 제공
1.1.2 토마스 쿤의 패러다임
패러다임 : 한 시대를 지배하는 과학적 인식이나 사고, 관념, 가치관이 결합된 총체적인 틀
정상과학 : 기존의 가치, 이념, 사실에 기반한 일